‘성희롱’ 권원직 전 시애틀총영사 징계는 ‘솜방망이’

총영사직 박탈후 본부 발령…처벌은 1개월 감봉이 전부

<속보> 부하여직원에게 성희롱을 한 혐의로 징계를 받아 지난 2일(한국 시간) 한국 본부로 발령이 나 귀국을 한 권원직 전 시애틀총영사(사진)에 대해 경징계가 내려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솜방망이 처벌’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인사혁신처는 최근 징계 의결을 통해 권 전 총영사에게 감봉 1개월 조치를 내렸다. 수차례 걸쳐 이뤄진 부하 여직원 성희롱이라는 사안의 중대성에 비해 처벌이 너무 가볍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권 전 총영사는 지난 5월 말 워싱턴주 밴쿠버와 오리건주 포틀랜드 출장 당시를 포함해 총영사관 등에서 피해 부하여직원에게 수차례에 걸쳐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는 언행을 일삼았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권 전 총영사의 성비위와 부적절한 처신에 대한 탄원이 접수됐고, 외교부는 6월 감사국장과 검사 출신의 감사 담당자를 시애틀 현지로 파견해 권 총영사에 대한 감사를 실시했다.

권 전 총영사의 성비위를 최종 확인한 외교부는 올해 강화된 ‘성희롱ㆍ성폭력 예방 및 처리 지침’에 따라 지난 6월 가해자인 권 전 총영사와 피해자간 물리적인 분리를 위해 총영사관 출근을 중단시킨 뒤 관저에 머물며 부총영사와 유선으로 연락을하도록 조치했다.

이런 가운데 외교부는 외부인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7월말 성희롱심의위원회를 열어  권 총영사의 행위가 성희롱을 한 것으로 판단했다.

이같은 판단에 따라 인사혁신처는 지난 10월말 권 총영사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열었으며 감봉 1개월 처분을 결정했고, 외교부는 본부발령을 내린 뒤 감봉 조치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권 총영사는 1993년 외무고시에 합격한 뒤 주아프가니스탄 참사관, 대통령비서실 파견, 외교통상부 장관 비서관, 주필리핀 공사, 국무조정실 외교안보정책관 등을 역임한 뒤 지난해 12월 제16대 시애틀총영사로 부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