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부모들 “자녀 스마트폰 노출 걱정 안한다”

과도한 사용에 대한 걱정 대신 ‘스크린 스마트’ 교육

‘미디어 통금’ 설정 등 가족간 디지털 로드맵 공유해

코로나19 팬데믹을 지나면서 자녀들의 스마트기기 사용이 부쩍 늘어나 걱정하는 부모들이 많다.

하지만 과도한 스크린 시간이 실제로 어린이에게서 보여지는 부정적인 결과물의 주요 원인일까?

경제전문 매체 CNBC는 이 주제와 관련해 가장 포괄적인 연구 자료를 분석한 결과 35만명 이상의 청소년에게서 스마트기기 사용이 정신 건강에 미친 영향의 차이가 0.4% 에 불과하다는 점을 발견했다.

멜린다 웨너 모이어 뉴욕타임스 객원 칼럼니스트는 “양육 관련 서적을 조사하던 중 가장 성공적인 부모들은 자녀가 디지털 기기에 보내는 시간을 걱정하는 데 시간을 쓰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대신 “그들은 자녀들이 ‘스크린 스마트’가 되도록 가르친다”며 이를 위한 3가지 기술에 대해 설명했다.

▶ 미디어를 평가하는 방법

자녀와 함께 앱, 게임, 웹사이트를 조사하고 탐색하라. 이용약관과 리뷰를 함께 읽고 가치관과 고민거리를 서로 공유하라.

앱이나 웹사이트가 사기성이나 나쁜 가치를 가르치는 것처럼 보인다면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또 그것에 시간을 보내는 것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토론하라. 이런 대화를 통해 책임 있는 미디어 사용이 어떤 것인지 교육할 수 있다.

▶ 스크린 경계를 설정하는 방법

자녀의 스크린 사용에 대한 통제력이 너무 약하다고 느끼거나 규칙 혹은 기대치를 설정하고 싶다면 가족 모임을 열어 디지털 로드맵을 만드는 것이 좋다.

이는 균형을 잡기 위한 지침을 제시하고 자녀에게 스마트 기기를 건설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 정신적으로 해로운 영향을 피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해 자녀와 논의하고 이러한 내용이 로드맵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의견을 공유하라.

– 수면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 ‘미디어 통금(media curfew)’을 설정하고 일정 시간이 되면 모든 휴대용 스마트기기를 아래층 중앙에 가져다 두도록 한다.
– 안전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어느 장소에서 자녀가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도록 허락할 것인가? 자녀 보호 기능 장치(parental lock)를 자녀의 스마트기기에 설치할 것인가?
– 다툼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녀가 스마트기기를 사용하기 전에 부모에게 허락을 받도록 할 것인가?

▶ 스크린 시간을 좋게 활용하는 방법

자녀에게 스크린 노출과 스마트기기 사용이 절대적으로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며 연결, 학습, 성장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가르치라.

자녀를 위한 교육용 게임과 앱을 다운로드하고 자녀가 그 기술을 좋은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격려하라.

스크린은 도구이며 다른 도구와 마찬가지로 사용 방법에 따라 도움이 될 수도 해가 될 수도 있다. 부모로서 자녀의 스크린 사용에 대한 목표는 아이들이 건강하고 건설적인 방법으로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법을 배우도록 돕는 것이다.

이상연 대표기자

마이크로소프트의 폴더블 스마트폰 ‘서피스 듀오’. [마이크로소프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