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원 현재 ‘공화 49 vs 민주 48’…조지아에 이목 집중

민주, 노스캐롤라이나 패배 인정…알래스카도 공화당 우세

지난 3일 대통령선거와 함께 치러진 상원의원 선거 개표결과 현재까지 집권 공화당이 전체 100석 가운데 49석을, 민주당이 48석을 각각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AFP통신은 10일 개표 막판까지 치열한 접전이 벌어진 노스캐롤라이나주 상원의원 선거에서 현직인 톰 틸리스 공화당 의원이 재선에 성공하며 공화당 의석을 1석 추가했다며 이이같이 전했다.

노스캐롤라이나주 상원의원 선거는 10일 오후 9시17분 현재 97% 개표 상황에서 틸리스 의원이 254만2833표(득표율 48.7%)를 얻어 칼 커닝햄 민주당 후보를 9만5156표차로 앞서고 있으나 아직 후보자들 간의 당락 여부가 최종적으로 가려지지 않은 상태다.

그러나 커닝햄 후보는 이날 틸리스 의원에게 전화를 걸어 “유권자들의 목소리와 그들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자신의 패배를 인정하고 틸리스 의원의 승리를 축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현재까지 당선인이 확정되지 않은 상원의원 선거구는 조지아주 2곳과 알래스카주 등 모두 3개 선거구로 줄었다.

이 가운데 알래스카주에선 현직인 댄 설리번 공화당 의원이 75% 개표 상황에서 앨 그로스 민주당 후보를 5만2995표차로 앞서고 있다.

조지아주는 2개 선거구 모두 50% 이상 득표율을 기록한 후보가 1명도 나오지 않아 주 법률에 따라 내년 1월5일 상위 득표자 2명을 대상으로 한 결선투표가 치러진다. 앞선 개표에서 조지아주 선거구는 현직인 데이비드 퍼듀 공화당 의원이 49.7%, 조지아주 특별선거구는 라파엘 워녹 민주당 후보가 32.9%의 득표율로 각각 우위를 점했었다.

만일 공화당이 알래스카주 상원의원 선거에서 승리하고, 민주당이 내년 결선투표를 통해 조지아주 선거구 2곳 모두에서 당선인을 배출하면 공화·민주 양당의 상원 의석수는 ’50대 50′ 동수가 된다.

이 경우 미 상원은 부통령이 상원의장으로서 ‘캐스팅보트'(표결에서 가부 동수일 때 의장이 갖는 결정권)를 행사토록 하고 때문에 민주당이 조지아주 2개 선거구를 석권하면 상원의 다수당 지위는 사실상 공화당에서 민주당으로 넘어가게 된다. 공화당의 이번 선거 전 상원 의석수는 53석이다.

지난 3일 치러진 미 대선에선 민주당의 조 바이든 후보가 승리해 ‘러닝메이트’인 카멀라 해리스 후보가 차기 부통령직에 오르게 됐다.

그러나 공화당은 여전히 조지아주에서 퍼듀 의원이 재선에 성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화당이 알래스카주, 그리고 조지아주 선거구 가운데 1곳에서 이기면 의석 51석으로 상원 다수당 지위가 계속 유지된다.

임기 6년의 미 상원은 2년마다 3분의1 의석에 대한 선거를 실시하며, 올해는 집권 공화당이 차지하고 있던 23석과 민주당이 차지하고 있던 12석 등 모두 35석이 그 대상이 됐다.

이번 대선 및 상원의원 선거와 함께 실시된 하원의원 선거에선 민주당이 총 435석 가운데 현재까지 218석을 확보하며 다수당 지위를 확정지었다.

데이비드 퍼듀 의원(왼쪽)와 오소프 후보/CN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