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애플과 전혀 다른 특별한 체험 제공”

CE부문 사장  “모든 가전에 AI 탑재해 여러 제품을 조합한 서비스 개발 계획”

김현석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 부문 경영총괄 사장은 삼성이 스마트폰이나 몸에 착용하는 기기 등을 연동해 “미국 애플과는 전혀 다른 영역에서 특별한 체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29일 보도된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의 인터뷰에서 모든 가전제품에 인공지능(AI)을 탑재해 복수의 제품을 조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개발에 나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이같이 언급했다.

김 사장은 “세계 인구의 약 25∼30%가 삼성 제품을 일상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큰 기회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AI는 개인별 최적화와 자동화를 동시에 초래한다”면서 “TV로 보고 싶은 채널을 찾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보고 싶은 동영상을 TV가 골라 보여주는 시대가 됐다. 이런 진화가 다른 가전제품에도 파급할 것”이라고 AI를 가전과 결합하는 구상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와 관련해 닛케이는 TV로 운동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센서로 이용자의 움직임을 파악한 뒤 착용하는 전자 단말기와 연동해 이용자의 건강 상태를 포착해서 빅데이터를 토대로 AI가 최적의 운동 프로그램을 제시한다고 예시를 전했다.

김 사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베트남 공장 가동이 제한된 것과 관련해 “베트남은 머더 팩토리(제품 개발 및 제조의 중심이 되는 공장)다. 우리는 성장을 계속하고 있으며 생산 축소는 없다”고 단언했다.

그는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 현상에 관해 “마이콘(마이크로 컨트롤러 유닛, 마이크로컴퓨터) 등은 우리가 직접 다루지 않고 있어 세계의 공급자와 협력하는 것밖에 방법이 없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 서울 서초 사옥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현석 삼성전자 CE 부문 사장 [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