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오브뮤직’ 주연 크리스토퍼 플러머 별세

향년 91세, 완고한 트랩 대령 역할 열연…’에델바이스’ 불러

82세에 최고령 오스카상 수상 기록도…다양한 캐릭터 연기

뮤지컬 명작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의 주연 배우 크리스토퍼 플러머가 91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플러머는 5일 코네티컷의 자택에서 아내가 지켜보는 가운데 평화롭게 숨을 거뒀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플러머는 1965년 개봉한 ‘사운드 오브 뮤직’에서 영국 출신의 명배우 줄리 앤드루스와 함께 주연으로 열연해 한국의 영화 팬들에게도 깊은 인상을 남긴 할리우드 원로 배우다.

‘사운드 오브 뮤직’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오스트리아를 배경으로 나치 독일의 지배를 피해 조국을 떠나야 했던 게오르그 폰 트랩 가족 합창단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플러머는 이 영화에서 아내를 잃고 일곱 명의 아이를 홀로 키우는 완고하고 권위적인 트랩 대령 역할을 맡았다.

트랩 대령은 발랄한 성격의 가정교사 마리아(줄리 앤드루스 분)를 만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게 되고, 우여곡절 끝에 마리아와 결혼해 가족들과 함께 나치의 지배를 피해 스위스로 망명하게 된다.

플러머는 특히 이 영화에서 감미롭고 서정적인 멜로디의 ‘에델바이스’를 기타를 치면서 중저음의 매력적인 목소리로 소화해 갈채를 받았다.

AP통신은 “플러머는 50년 넘게 영화계에서 활동하며 다양한 역할을 했지만, 그를 스타로 만든 것은 트랩 대령 역할이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플러머는 생전 트랩 대령 역할에 대해 “재미가 없고 일차원적”이라며 그다지 마음에 들어 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2007년 AP통신과 인터뷰에서 “우리는 (트랩 대령 역에) 유머를 넣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지만, 그것은 불가능했다”며 “트랩 대령을 비현실적이지 않게 하려고 노력했던 과정은 고통스러웠다”고 회고했다.

플러머는 캐나다 토론토에서 태어났다. 그의 외증조부는 존 애벗 캐나다 전 총리다.

그는 캐나다에서 연기 경력을 시작했고, 곧 할리우드 영화계와 브로드웨이 연극 무대에도 진출했다.

그는 잘생긴 외모에 가벼운 영국 억양까지 가지고 있어 남자 주인공 역할에 제격이었지만, 성격파 배우로 기억되길 원했다.

실제로 그는 로마의 폭군 코모두스 황제(‘로마제국의 멸망’·1964)부터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톨스토이의 마지막 인생·2009), CBS 시사프로그램 ’60분’의 전설적 앵커였던 마이크 월리스(‘인사이더’·1999)까지 선이 굵은 다양한 역할을 소화해냈다.

평생 100편이 넘는 영화에 출연했던 플러머는 ‘비기너스'(2010)에서 아내와 사별한 뒤 뒤늦게 동성애자임을 고백하는 아버지 역할을 맡아 2012년 84회 아카데미상 남우조연상을 받았다.

당시 82세의 나이로 오스카 트로피를 움켜쥔 그는 최고령 아카데미 수상자로 기록됐다.

그는 수상 소감에서 “(오스카) 당신은 나보다 겨우 두 살 위다. 내 평생 어디에 가 있었던 거냐”고 말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그는 또 셰익스피어 연극에도 다수 출연해 토니상을 두 차례 받았고 TV 드라마 연기로 에미상도 2번 수상하는 등 일생에 걸쳐 개성 있는 연기로 문화계 다방면에 큰 족적을 남겼다.

그는 1962년 영연방 수장인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수여하는 캐나다 최고시민 훈장을 받았고, 1986년 미국 무대예술 명예의 전당에 헌액됐다.

사운드 오브 뮤직’에서 에델바이스를 부르는 장면 [유튜브 동영상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