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테크 ‘전문직 비자’ 이민자들 추방 위기

WP “해고 후 60일 내 취업 못하면 추방…인도 출신들 불안 가중”

빅테크 기업들의 대규모 해고가 이어지면서 전문직 비자를 가진 외국인 노동자들이 추방 위험에 내몰리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4일 보도했다.

신문은 구글과 메타, 아마존 등 빅 테크 기업에서 수천 명씩 해고되는 등 IT(정보기술) 업계 전체에서 구조조정이 진행되면서 전문직 취업비자(H-1B)를 가진 외국인 노동자도 다수 해고된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전했다.

미 뉴욕 맨해튼 구글 스토어의 구글 로고
뉴욕 맨해튼 구글 스토어의 구글 로고 [연합뉴스 자료사진]

인도인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진 H-1B 비자 노동자들은 취업 기간에만 미국에 머물 수 있으며 실직한 경우 60일 안에 새 일자리를 찾지 못하면 추방된다.

최근 미국 온라인 결제서비스업체 페이팔에서 해고된 인도 국적의 인두 부샨(36)은 “미국 전역에 해고자가 넘쳐나고 모두가 일자리를 찾고 있다”며 “아내가 곧 아이를 낳을 예정이어서 더 속상하다”고 말했다.

2013년 뉴욕공대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후 지금까지 H-1B 비자로 일해온 그는 “새 일자리를 찾고 있지만 경쟁이 치열하다”며 회사가 비자를 유지해주기로 한 5월 중순까지 새 직장을 구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우려했다.

아마존에서 해고된 다른 인도인 노동자(35)는 “채용 담당자들의 구애를 받으며 취직했는데 이제 추방되지 않기 위해 직장을 찾고 있다”며 “회사들은 내가 절박하다는 걸 알고 있고 내게는 협상력이 없다”고 우려했다.

전문직 취업비자를 둘러싼 이런 혼란에 대해 일부 민주당 의원들과 사회단체는 국토안보부와 이민국(USCIS)에 H-1B 비자 소지자가 직장을 잃을 경우 미국에 머물 수 있는 기간을 60일에서 120일로 늘려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우르 자두 이민국장은 애나 에슈(민주·캘리포니아) 하원의원에게 보낸 서한에서 유예기간 연장에는 제도 개정이 필요하다며 해고된 이민 노동자들은 대신 관광비자 같은 다른 비자를 신청해 시간을 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리콘밸리가 지역구인 애슈 의원은 그러나 “자두 국장의 서한은 해고된 전문기술직 이민 노동자들이 직면한 문제에 전혀 답을 주지 못한다”며 “지금은 긴급상황이고 그들에게는 시간이 없다”고 지적했다.

미국 매릴랜드의 애플 스토어
매릴랜드의 애플 스토어 [연합뉴스 자료사진]

얼마나 많은 H-1B 비자 소지자가 해고를 당했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현재 미국 정부가 연간 내주는 H-1B 비자는 8만5천 개이며 신청자 중 75% 정도는 인도인으로 알려져 있다. 또 국토안보부의 2019년 통계에 따르면 미국 내 H-1B 비자 소지자는 모두 6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WP는 또 정부가 매년 14만여 명에게 고용 기반 영주권을 부여하면서 특정 국가 신청자가 전체의 7%를 넘지 못하게 제한하는 점도 인도인들이 다른 나라 출신자들보다 더 많이 추방 위험에 직면하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H-1B 비자 소지자가 월등히 많은 인도인의 경우 영주권을 받기까지 수십 년이 걸릴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WP는 이민 관련 단체 등이 국가별 영주권 신청자 제한을 없애라고 요구하고 있고 의회도 수년간 국가별 영주권 신청자 수를 늘리거나 상한선을 없애려 시도했으나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이견으로 실패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