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턴 “문 대통령의 비현실적 기대가 대북외교 실패 원인”

회고록서 주장…”트럼프 대북외교는 한국이 만든 어리석은 짓”

“회담 주제에 미국의 전략보다 한국 ‘통일’ 의제 관련 내용 많아”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그동안 대북외교 과정에서 한국 정부에 휘둘려왔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CNN방송에 따르면 볼턴 전 보좌관은 오는 23일 출간 예정인 회고록 ‘그 일이 있었던 방'(The Room where it happened)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외교를 남녀가 함께 추는 스페인 전통무용 ‘판당고'(fandango)에 비유하며 이같이 밝혔다.

판당고는 속어로 ‘어리석고 쓸모없는 짓’이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주로 워싱턴 정치인들의 과시적인 행동을 비난할 떄 쓰인다.

볼턴 전 보좌관은 “외교 판당고 전체가 한국의 작품(South Korea’s creation)이었다”면서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이나 우리(미국)에 관한 진지한 전략보다는 그들(한국)의 ‘통일'(unification) 의제와 관련된 게 많았다”고 적었다.

볼턴은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과 북한 입장에서 모두 비현실적인 기대를 설정한 것이 대북외교 실패의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18년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김 위원장과의 첫 정상회담을 계기로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노력을 포함한 4개항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그러나 이런 회담 결과엔 미국이나 북한보다는 한국의 관심사가 더 많이 반영돼 있다는 게 볼턴의 주장인 것으로 보인다.

볼턴은 또 회고록에서 북미정상회담과 그 전후 과정 내내 트럼프 대통령과 대북접근법을 놓고 상당한 의견충돌을 빚었다면서 특히 “김정은이 회담 전에 ‘몰락'(collapse)하길 바랐다”고 밝히기도 했다.

볼턴은 제1차 북미정상회담 2개월 전인 2018년 4월 국가안보보좌관에 임명된 직후 북한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이른바 ‘리비아 모델'(선 핵폐기-후 보상)을 거론해 북한 측의 강한 반발을 불러일으킨 적이 있다.

리비아 정부의 경우 2003년 12월 자발적 핵포기 선언 뒤 대미 관계 복원에 나섰던 상황. 그러나 당시 국가원수였던 무아마르 카다피는 2011년 반정부 시위로 권좌에서 축출된 뒤 은신 도중 사살되는 비참한 최후를 맞았다.

볼턴은 회고록에서 “트럼프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김정은과) 만나겠다는 데 필사적이었다”며 “김정은은 싱가포르에서 트럼프를 ‘낚았다'(hooked). 김정은은 트럼프를 조종할 수 있게 됐다”고 주장했다고 CNN이 전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미국의 외교·안보 분야에서 ‘슈퍼 매파’로 꼽히는 인물로서 작년 9월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이란 등 대외정책을 놓고 갈등을 빚다 해고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AF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