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인 여교수, 명문대에서 흑인 행세한 이유는?

조지워싱턴대 교수 “정신문제 있었다” 뒤늦게 고백

흑인·라틴 출신 위장해 각종 소수계 연구특혜 누려

한 명문대학에서 백인 교수가 오랫동안 흑인 행세를 한 사실이 밝혀져 파문이 일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조지워싱턴대의 역사학 교수인 제시카 A. 크루그는 3일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그간 정체성을 속여왔다고 고백했다.

북아프리카 흑인, 미국 흑인, 카리브해 흑인 등으로 정체성을 속이고 학술활동을 해온 제시카 크루그 조지워싱턴대 교수/Credit: Duke University Press

 

크루그는 자신이 북아프리카 출신 흑인, 미국 흑인, 카리브해에 뿌리를 둔 흑인 등이라고 주변에 거짓말을 해왔다고 밝혔다.

WP는 크루그가 실제로는 미주리주 캔자스시티에서 태어났으며 금발의 백인 유대인이라고 보도했다.

크루그는 흑인들의 학계에서 각종 특혜를 누리려고 흑인 행세를 한 것으로 의심을 받고 있다.

미국 흑인 역사,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를 연구하는 그가 장학금, 회원자격 등을 얻는 데 유리했을 것이라는 얘기다

크루그는 2012년 박사학위를 받은 위스콘신대에서 브라질, 앙골라를 방문하는 해외연구 장학생으로 선발된 적이 있다.

그는 흑인 연구자들의 학회에 가입했고 흑인의 정치·정체성과 관련한 학술서적을 출판해 흑인 운동가 해리엇 터브먼과 프레데릭 더글러스의 이름을 딴 상의 최종 후보가 되기도 했다.

남미 출신 흑인인 요마이라 피게이라 미시간주립대 교수는 크루그처럼 거짓말을 하는 이들이 많다고 주장했다.

크루그는 어릴 때부터 해결하지 못한 정신건강 문제 때문에 생긴 일이라고 회한을 나타냈다.

그는 “나는 문화광을 넘어 문화에 대한 거머리였다”며 “수년간 거짓말을 끝내는 방안을 생각해왔으나 겁이 나서 윤리를 선택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미국에서 백인이 흑인행세를 하면서 흑인 사회에서 영향력이 있는 인사가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전미유색인지위향상협회(NAACP) 워싱턴 주 스포캔 지부장인 레이철 돌레잘은 2015년 백인이라는 사실이 폭로돼 유명한 흑인 인권운동가의 지위를 잃었다.

유명한 흑인인권 운동가였다가 백인 정체성이 폭로되며 2015년 사회적으로 매장된 레이철 돌레잘[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