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9160억불 코로나19 부양책 제시

므누신 “주정부 지원자금, 추가 PPP 등 통과시키자”

연방 하원이 일주일짜리 단기 예산안 가결을 추진하면서 연내 부양책 타결 기대감이 낮아진 가운데 백악관이 9160억달러(994조3180억원) 규모의 새 부양안을 제시했다.

8일 경제매체 CNBC 등에 따르면 하원은 오는 18일까지 연방정부를 운영할 수 있는 단기 예산안을 9일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 부양책 협상의 시간을 벌기 위해서다.

당초 시장에서는 11일이 기한인 연방예산안을 부양책과 연계해 처리할 것이란 관측이 많았다. 그런데 단기 예산안이 나오면 그만큼 타결 가능성도 불투명해진다.

이런 상황에서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8일 교착 상태를 타개하기 위해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의장에게 9160억달러 규모의 코로나19 부양책을 제시했다.

므누신 장관은 “이 부양책에는 주정부와 지방정부를 위한 자금과 기업, 학교, 대학의 강력한 책임 보호가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에서 언급된 모든 요소들은 부양책 협상의 핵심 쟁점들로, 민주당과 공화당은 이를 두고 수개월째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그는 “급여보호프로그램(PPP)의 미사용 자금 1400억달러와 재무부 자금 429억달러를 활용해 부양책 자금을 조달할 것”이라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와도 검토했다”고 전했다.

로이터는 므누신 장관의 제안에 대해 “1월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 취임 전 부양책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한 트럼프 행정부의 마지막 노력”이라고 해석했다.

이날 므누신 장관이 제시한 부양안은 지난주 초당파 상원의원이 공개한 9080억달러보다는 큰 규모다. 그러나 펠로시 의장이 제시한 2조2000억달러(2388조1000억원) 규모의 대형 부양책과 비교하면 그 절반에도 미치지 못해 타결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하원에서 증언하는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로이터=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