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한미 정상회담서 우크라 지원 논의”

20일 브리핑서 의제 포함 시사…”중국 문제도 포함될 것”

러시아 보복 위협 관련 “한미 상호방위조약 상기해달라”

미국 백악관은 오는 26일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우크라이나 지원 문제가 논의될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미국 국가안보실(NSC) 존 커비 전략소통조정관은 20일 백악관 출입기자 브리핑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다음주 공식 국빈방문으로 워싱턴 DC를 찾는 윤석열 대통령과 인도-태평양 뿐만 아니라 유럽 및 우크라이나가 당면한 도전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단은 “한국의 윤석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군사 지원을 한다고 발표했는데 이를 어떻게 평가하느냐”고 묻자 커비 조정관은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원조 및 지원에 대해 의견을 피력할 수 있다”면서 “우리는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이미 1억 달러 상당의 인도적 지원을 한 점에 대해 감사한다”고 말했다 .

그는 이어 “한국은 우크라이나 지지와 러시아 침략의 부당성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면서 “그들은 우리의 훌륭한 동맹이자 친구”라고 덧붙였다. 러시아가 북한에 무기를 제공하는 방안을 포함해 한국에 보복하겠다고 위협하는 상황에 대해 커비 조정관은 “(러시아에) 우리가 한국과 상호방위조약을 맺고 있다는 점을 상기시키고 싶다”면서 “우리는 이 조약을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답변했다.

그는 중국과 북한 문제가 정상회담 의제에 포함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우리는 북한과 중국이 제기하는 도전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으면 동맹국이라고 여기지 않는다”면서 “(정상회담에서) 두 가지 모두 논의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상연 대표기자

국가안보실 존 커비 전략소통조정관이 20일 백악관 출입기자들에게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YTN보도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