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조지아, 마스크 의무화 필요”…발표는 안해

1주간 검사대비 확진률 10%넘는 10개주 ‘적색지대’ 지정

심각성 인정하면서 태스크포스 브리핑서 공개 못하게 해

백악관이 최근 조지아주를 비롯한 전국 10개주를 코로나19 확산이 매우 심각한 ‘적색지대(Red zone)’로 분류해놓고 이를 발표하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

비영리 뉴스기관인 공공정직센터(CPI)가 16일 입수해 발표한 백악관 내부 자료(링크)에 따르면 조지아주와 앨라배마, 아칸소, 애리조나,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아이다호, 아이오와, 캔자스, 루이지애나, 미시시피, 노스캐롤라이나, 네바다, 오클라호마, 사우스캐롤라이나, 테네시, 텍사스, 유타 등 18개주는 지난 1주간 인구 10만명당 확진자가 100명 이상 신규로 발생해 코로나19 위험지역으로 분류됐다.

문서는 이들 주에는 코로나바이러스 확산방지를 위해 더욱 엄격한 규정을 적용해야 한다고 권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조지아주와 앨라배마, 애리조나, 플로리다, 아이다호, 루이지애나, 미시시피, 네바다, 사우스캐롤라이나, 텍사스, 워싱턴 등 10개주는 검사 대비 확진률이 10%가 넘는 ‘적색지대’로 분류됐다.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의 15일 브리핑을 위해 만들어진 이 자료는 결국 공개되지 않고 사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에 따르면 조지아주 등 10개 적색지대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와 피트니스센터 및 체육관 폐쇄, 모임 규모 제한 등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한 지역이다.

특히 이 자료는 조지아를 특정해 “집 밖에 나설 때는 꼭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주정부 차원에서 의무화 규정을 발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자료가 마련된 다음날 브라이언 켐프 주지사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결정한 애틀랜타시를 상대로 무효 소송을 제기했다.

하버드대 글로벌보건연구소 아사시 자 소장은 “태스크포스가 마련해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채택한 정보를 숨기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강력히 비판했다.

Center For Public Integr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