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애틀랜타 뉴스 미국 뉴스 Atlanta K

바이든,100명째 연방판사 인준에 한인 예로 들어

“다양성 확대 강조…”여성 76%, 유색인종 68%, 2년 만에 많은 장벽 허물어”

조 바이든 대통령은 14일 취임 후 자신이 지명한 연방 판사에 대한 상원의 100번째 인준을 기념하면서 사법부에 다양성이 대폭 확대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한국계 여성인 신디 정 제3연방고법 판사의 인준을 예시하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전(前) 상원 법사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우리 헌법과 법치주의에 헌신하는 뛰어난 자격을 갖춘 판사들로 연방 사법부를 강화한 것은 내가 재임 중 가장 자랑스럽게 한 일 중 하나였다”고 말했다.

특히 “예컨대 어제 상원은 신디 정을 제3연방고법 판사로 인준했다”며 “과거 펜실베이니아 서부연방검찰청 검사로 재직한 그는 그곳에서 일할 최초의 아시아·태평양계(AAPI) 판사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작년 7월 신디 정을 제3연방고법 판사로 지명한 바 있다.

신디 정은 앨라배마주 재판연구원, 뉴욕주 검사, 법무부 인권국의 형사사건 부문 공판 검사, 펜실베이니아주 서부연방검찰청 검사로 근무했고, 2021년 펜실베이니아주 서부연방검찰청 검사장에 지명되기도 했다.

제3연방고법은 델라웨어와 뉴저지, 펜실베이니아주를 관할한다.

신디 정 미국 제3연방고법 판사 [법무부 홈페이지]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푸에르토리코 연방지법 판사로 인준된 지나 멘데스-미로를 거론하며 “그 법원에서 최초의 공개 성소수자 판사가 될 것”이라고도 했다.

또 미 최초의 흑인 여성 연방대법관 자리에 오른 커탄지 브라운 잭슨을 자랑스레 여긴다면서 역대 모든 미 정부에서 인준된 것보다 많은 흑인 여성 12명을 연방 순회법원 판사로 인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연방 사법부가 전체로서의 국가로 보이는 것 뿐 아니라 사법부에서 역사적으로 과소 대표됐던 전문적 배경을 가진 판사를 포함하도록 보장하는 데 중요한 진전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를 위해 난 이전 모든 역대 대통령 시절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국선 변호 경험이 있는 연방 순회판사를 지명했다”며 인준이 필요한 판사 중 76%가 여성, 68%가 유색인종이라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금은 뜻깊은 순간이며, 우리나라를 위한 이정표에 도달하도록 선의를 가지고 노력한 양당 상원의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