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트럼프 탄핵 거리두기…’코로나’ 집중

분열조장 대신 통합전략…14일 코로나 대응 연설

“미국사회는 민주-공화-친트럼프 3대 분열” 진단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국민통합을 위해 트럼프 탄핵에 관한 논의와 거리를 둘 전망이라고 인터넷매체 악시오스가 10일 보도했다.

악시오스는 측근들을 인용해 “바이든 당선인은 의회 난입사태에 관한 분노를 부추기는 것을 피하고 이번주에 있을 코로나19 관련 연설에 매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인이 오는 14일 코로나19 사태에 관해 연설할 계획이다.

대선 공약으로 국가 통합을 강조한 만큼, 휘발성 높은 사안인 탄핵보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초당적 관심사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바이든 당선인은 지난 8일에도 탄핵 추진은 의회가 결정할 사항이라면서 직접적인 입장 표명을 삼갔다.

민주당은 지난 6일 시위대의 의사당 난입 사태가 벌어진 후 트럼프 대통령의 선동책임을 주장하며 탄핵을 추진하고 있다. 이르면 오는 12일 탄핵소추안의 하원 표결에 나설 전망이다.

하지만 당내에서도 신속한 탄핵에 대한 입장이 갈리는 상황이라고 워싱턴포스트(WP)가 전했다.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을 얼마 남기지 않고 탄핵이 추진되면 새 정부의 임기 초 국정 운영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일각에서 나온다.

민주당 하원 원내총무인 제임스 클라이번 의원은 이날 CNN방송 인터뷰에서 하원을 통과한 탄핵소추안의 상원 송부를 바이든 취임 후 100일까지 미룰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제이슨 크로우 하원의원 역시 새 정부 국가안보 당국자들이 상원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때까지 하원 소추안의 송부를 미룰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대다수 의원은 이런 의견에 반대하고 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을 비롯한 당 지도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위에 대해 즉각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이며, 이런 기류는 의사당 난동사태에 대한 의원들의 개인적인 분노와 맞물려 계속 강해지고 있다고 WP는 설명했다.

탄핵안 초안 작성을 주도한 테드 리우 의원은 탄핵이 새 정부의 국민 통합 노력에 도움 되지 않을 것이란 지적에 대해 트위터로 “정의를 확립하기 전엔 국가가 치유될 수 없다”라고 반박했다.

이런 가운데 공화당 역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찬반에 따라 뚜렷하게 나뉜 양상이라고 악시오스는 진단했다.

이에 따라 미국 사회는 현재 친민주당, 친공화당, 친트럼프의 3개 부문으로 분열하고 있다고 이 매체는 평가했다.

각 진영에선 서로 다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미디어 채널이 통용되는데, 최근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 계정을 영구 정지한 이후 친트럼프 진영은 ‘팔러’, ‘미위’ 등 별도의 SNS로 대거 이동하고 있다고 악시오스는 분석했다.

그러면서 현재로선 공화당 내 반트럼프 진영이 얼마나 성장할지 불확실하지만, 향후 수년간 트럼프 대통령과 관련한 의제가 정치적 논의를 지배할 것임은 명확하다고 진단했다.

(윌밍턴 로이터=연합뉴스)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8일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인수위원회 본부에서 차기 행정부 상무장관 등의 인선을 발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