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시진핑, 민주적 구석 하나도 없다”

중국과 극한 경쟁 예고…국제공조로 인권 등 압박전략 재확인

조 바이든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주석이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멀다고 평가하며 중국과 물리적 충돌은 아니더라도 극한 경쟁이 벌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7일 CBS방송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5일 이 매체와 인터뷰에서 시 주석에 대해 “매우 영리하고 터프(tough)하다”면서도 “그는 민주주의적인 구석은 하나도 없다. 비판이 아니라 단지 현실이 그렇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어 자신이 시 주석에게 미중이 충돌할 필요는 없다고 내내 말해왔다고 한 뒤 “그러나 극도의 경쟁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나는 그가 아는 방식으로 이를 하진 않을 것”, “(도널드) 트럼프(전 대통령)가 한 방식으론 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국제적 규칙이라는 수단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발언은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중국과 경쟁이 불가피하겠지만 트럼프 행정부의 방법론으로 접근하지 않겠다는 의중이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고율 관세로 대표되는 트럼프 행정부의 미중 일대일 ‘무역 전쟁’ 대신 동맹을 규합해 국제적 연대 속에 중국을 압박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누차 강조했다.

또 트럼프 행정부가 방점을 둔 무역수지 외에 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 기술 탈취 등 다방면의 압박에 나서겠다는 의중을 드러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4일 외교정책 연설에서 중국을 가장 심각한 경쟁자라고 지칭한 뒤 인권과 지식재산권, 글로벌 지배구조에 관한 중국의 공격에 맞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미국의 국익에 부합하면 중국과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인터뷰에서 취임 후 아직 시 주석과 대화할 기회가 없었다면서도 “그와 전화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언급했다.

바이든과 시진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