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공화, “부양안 서명하라” 트럼프 압박

플로리다 마러라고 휴양중인 대통령에 법안 발송

29일 안에 서명해야 발효…거부하면 정부 ‘셧다운’

9000억달러 규모의 코로나19 경기부양안과 1조4000억달러 연방정부 예산안을 통과시킨 연방의회가 해당 법안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공식 발송하고 즉시 서명할 것을 요구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24일 트위터를 통해 “초당적 합의로 통과된 코로나 구제법안과 예산안이 공식적으로 등록돼 대통령에게 보내졌다”면서 “상원과 하원은 열심히 일하는 가족들을 위해 대통령이 이 법안들에 즉시 서명할 것으로 요청한다”고 밝혔다.

해당 법안들은 이날 플로리다 마러라고 휴양지에 머물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공식적으로 발송됐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법안 서명 여부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하원은 지난 22일 법안을 통과시키면서 대통령의 서명 기한을 1주일로 정했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29일까지 서명을 하지 않으면 법안은 다시 의회로 돌아오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공포가 무산되면 의회는 다시 투표를 실시해 3분의 2이상의 찬성을 얻어 법안을 대통령 서명없이 공포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일이 벌어지면 29일부터 연방정부가 셧다운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된다 .

트럼프 대통령은 의회가 통과시킨 코로나19 경기부양안에 대해 “미국의 수치”라고 주장하며 “1인당 현금 지급액을 2000달러로 올리지 않으면 법안에 서명하지 않겠다”고 밝혔었다. 민주당은 24일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대로 기존 600달러의 현금 지급액을 2000달러로 인상한 새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키려 했지만 공화당의 반대로 무산됐다.

Nancy Pelosi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