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캐나다·멕시코 국경 폐쇄 무기한 연장 검토

NYT, 정부명령 초안 확보…”코로나19 위협 없을 때까지 연장한다”

‘팬데믹 구실로 반이민책 강행’ 지적도…”4월 미성년자 600명 추방”

미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시행한 국경 폐쇄 조치를 무기한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3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현재 다수의 미 정부 기관이 캐나다, 멕시코와의 육로 국경 폐쇄 조치를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사라질 때까지 연장한다는 로버트 레드필드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 명의의 명령을 검토하고 있다.

앞서 미국은 지난 3월 20일 멕시코, 캐나다와 육로 국경에서 비필수적 여행을 30일간 제한하기로 합의했다. 이 조치는 이후 30일 연장됐다.

이에 따라 해당 국경에서 여행, 여가 목적의 이동은 금지되고 업무·무역 등 필수적 이동과 상업적 이동은 허용돼왔다.

이날 NYT가 확보한 명령 초안에는 “미국으로의 코로나19 추가 유입이 더이상 공중 보건에 대한 위험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할 때까지 해당 명령을 연장한다”라고 적혀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이 캐나다와의 국경 통제를 적어도 6월 21일까지 연장할 것으로 보인다는 보도도 나왔다.

이날 한 캐나다 정부 관계자는 로이터통신에 “아직 이동 제한을 해제하기엔 이르기 때문에 연장에 관해 협의하는 중”이라며 관련 논의는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이런 움직임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빌미로 반(反)이민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AP통신에 따르면 미 정부는 지난 3월 13일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한 이후 지난달에만 600명의 미성년 이민자를 국경에서 추방했다.

국경 당국은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망명 신청과 이민자들의 국경 통과를 제한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이민자 옹호 단체들은 연방 정부가 이를 구실로 미성년 이민자 보호를 중단하려 한다고 비판한다./연합뉴스

(라발 EPA=연합뉴스) 미국과 접한 캐나다 동부 생 베르나르 드 라콜의 국경검문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외국인 입국 제한 조치가 발효된 탓에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jsmo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