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기업 구인건수, 사상 첫 1천만명 돌파

석달연속 신기록…레저·접객업 160만명, 의료업 150만명 구인

미국의 노동시장이 빠른 속도로 회복되면서 기업들의 구인 건수가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연방 노동부가 9일 공개한 6월 구인·이직보고서(JOLTS)에 따르면 6월 구인 건수는 1010만건으로 집계됐다.

구인 건수가 1000만건을 넘은 것은 사상 처음으로, 전월 기록(920만건)은 물론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910만건)도 훌쩍 넘었다.

대유행 이후 연방정부가 천문학적인 재정을 쏟아부어 추가 실업수당을 지급한 탓에 상당수 실업자가 직장 복귀를 꺼린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미국 각 주의 절반 이상이 9월 종료 예정인 추가 수당 지급을 조기에 종료하기도 했다.

일손이 모자란 미국 기업들은 잇따라 급여를 올리고 학자금 전액 지급 등의 특별 수당까지 약속하며 ‘인력 모시기’에 나서고 있다.

다만 이날 보고서 조사 기간인 6월 이후에 고용 사정이 개선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CNBC방송은 지적했다. 노동부에 따르면 7월 비농업 일자리는 95만4000건 증가해 시장 전망치를 크게 상회했다.

구직사이트 인디드의 닉 벙커 고용연구소장은 CNBC에 “노동 수요가 계속 강해지면서 3개월 연속 구인 건수 기록이 깨지고 있다”며 “이러한 흐름이 결국은 약해질 테니 구직자들은 그 전에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오하이오주 레스토랑 앞의 구인공고[AP=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