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향후 12개월간 경기 침체…많은 기업 파산”

연례 주주총회…사이버트럭 연내 출시 재확인 “최대 50만대 인도”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16일 향후 1년간 경기 침체로 많은 기업이 파산할 것으로 전망했다.

머스크는 이날 테슬라 본사가 있는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열린 연례 주주총회에서 “적어도 향후 12개월 동안은 거시 경제 수준에서 어려운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테슬라도 글로벌 경제 환경에서 벗어나 있지 않다”며 “장기적으로 테슬라는 좋은 자리를 찾아갈 것”이라고 낙관했다.

머스크는 “생산이 시작되면 연간 25만대에서 50만대를 인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자신도 매일 사이버트럭을 타고 다닐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모델Y가 올해 전 세계적으로 베스트 셀링카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모델Y는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미국에서는 4만7490달러(6368만원)부터 시작한다. 머스크는 구체적인 판매 대수는 밝히지 않았다.

또 그동안 테슬라를 알리는데 전통적인 광고를 하지 않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 비전통적인 방법에 의존해 왔던 것과 달리 “어느 정도 광고를 시도하고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머스크는 지난해 10월 인수한 소셜미디어(SNS) 트위터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지난 12일 트위터 새 CEO에 린다 야카리노 전 NBC유니버설 광고·파트너십 대표를 임명했다.

그는 “회사(트위터)를 살리기 위해 심장을 여는 대규모 수술을 해야 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테슬라에 집중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트위터 새 CEO 임명 후 테슬라 주주들은 머스크가 테슬라 경영에 더욱 집중할 것이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내놓기도 했다.

테슬라 CEO에서 사임할 것이라는 일각의 루머에 대한 질문을 받고는 “그렇지 않다”고 일축했다.

또 인공지능(AI) 기술과 관련해서는 “테슬라가 현재 모든 테크 기업 가운데 가장 발전된 AI를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테슬라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인 J.B. 스트라우벨 전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일부 주주들의 반대에도 새 이사로 선임됐다.

노동 연금 펀드 자문회사인 SOC 투자그룹 등 일부 투자자들은 그동안 이들은 스트라우벨이 이사로 임명되면 전체 이사회 구성원 8명 중 최소 5명이 독립성이 부족한 인사들로 채워진다며 선임 반대를 주장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