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스스로 학습해 두발로 5km 달리기…세계 최초

인공지능 머신러닝으로 균형감각 독학…”배달, 군사목적 활용 가능”

두발로 달리는 로봇 '캐시'
두발로 달리는 로봇 ‘캐시’ [오리건 주립대 제공]

미국에서 인공지능(AI)을 탑재한 로봇이 균형감각을 유지하며 두발로 뛰는 방법을 스스로 습득해 거친 들판을 달리는 데 성공했다.

8일 뉴욕포스트와 폭스 뉴스 등에 따르면 오리건 주립대학교 연구진이 개발한 이족 보행 로봇 ‘캐시'(Cassie)가 최근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을 통해 자갈길과 인도, 들판 등 5㎞ 거리를 53분 만에 완주했다.

머신러닝은 사람이 학습하듯 입력된 데이터들을 이용해 스스로 배우는 인공지능 기술로, 캐시는 이 기술을 이용한 첫 2족 보행 로봇으로 기록됐다.

오리건 주립대 측은 이번 실험이 인간과 로봇이 함께 걷는 미래를 위한 길을 열어줬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이끈 조나단 허스트 교수는 “머지않은 미래에 모든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로봇과 함께 일할 것”이라며 “또 로봇들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인간과 상호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발로 달리는 로봇 '캐시'
두발로 달리는 로봇 ‘캐시’ 캐시와 오리건주립대 연구진. [오리건 주립대 제공]

그는 이어 “이번 (실험을 통한) 돌파구는 매우 흥분되고 놀랍다”면서 “오리건 주립대 공과대학 다이내믹 로보틱스 연구실 학생들은 생체역학과 기존 로봇 제어 접근법의 전문 지식을 새로운 머신 러닝과 결합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접근 방식은 동물과 같은 수준의 성능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리건 주립대는 보도 자료에서 “달리기는 위치를 바꾸거나 움직이는 동안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역동적인 균형감이 필요하다”며 “캐시는 이동 중에도 똑바로 설 수 있는 무한히 미세한 조정법을 학습했다”고 강조했다.

연구팀은 캐시 같은 두발 로봇이 택배와 같은 물류 업무 외에도 집안에서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지능과 안전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타조처럼 구부러진 무릎을 가진 캐시는 머신러닝의 일종으로 학습의 깊이를 더하는 딥러닝(Deep Learning) 강화 알고리즘을 통해 달리기를 독학했다.

이번 연구는 국방부 산하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이 16개월간 100만 달러(11억원)를 지원해 이뤄졌다.

뉴욕포스트는 DARPA의 주된 목적이 군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기술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캐시가 일상생활 외에 군사적 목적으로도 사용될 것으로 전망했다.

두발로 달리는 로봇 '캐시'
두발로 달리는 로봇 ‘캐시’ 캐시의 달리는 뒷모습. [오리건 주립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