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디샌티스에 맞서 “정치적 보복 중단” 소송

플로리다주 감독위원회가 디즈니 권한 무효로 하자 법적 다툼 나서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디즈니월드를 운영하는 월트디즈니컴퍼니(이하 디즈니)가 미 공화당 대선 주자인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주지사와 법적 다툼을 시작했다.

디즈니는 26일 플로리다주 산하 특별지구 감독위원회가 디즈니의 재산권을 빼앗는 등 불법적인 행위를 하고 있다며 이를 막아달라고 요구하는 소송을 플로리다 북부 연방법원에 제기했다고 뉴욕타임스(NYT)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전했다.

소송의 피고는 디샌티스 주지사와 감독위원회 위원 5명, 주 정부의 담당 관료들이다.

디즈니월드 특별행정지구를 감독하는 CFTOD 위원회는 디샌티스 주지사가 임명한 이들로 구성돼 있다.

디즈니는 소장에서 디샌티스 주지사에 대해 “정치적인 견해를 표명한 것에 대한 보복으로 디즈니에 대한 주 정부 권력을 무기화하려는 끈질긴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캠페인이 이제 디즈니의 사업 운영을 위협하고, 이 지역의 미래 경제를 위태롭게 하며, 헌법상의 권리를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디즈니와 디샌티스 주지사 간의 갈등은 지난해부터 이어져 왔다.

지난해 5월 플로리다주가 공립학교에서 저학년 학생들에게 동성애 등 성적 정체성에 대해 교육할 수 없도록 금지하는 이른바 ‘게이 교육 금지법’을 제정한 것이 발단이었다.

디즈니는 이와 관련해 처음에는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다가 직원들이 회사의 침묵에 단체로 항의하자 밥 체이펙 당시 최고경영자(CEO)가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후 디샌티스 주지사는 디즈니 지구에 부여해온 특별 세금 혜택 등을 박탈할 것을 주의회에 요청했고 혜택을 아예 철폐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그러나 특별지구 해제가 오히려 시민들에게 증세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특별지구를 유지하는 대신, 주 정부가 통제할 수 있도록 감독위원회 5명을 모두 주지사가 지명할 수 있게 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맞서 디즈니는 주의회가 이 법안을 통과시키기 직전에 자사가 향후 30년간 올랜도 특별지구 일대에 대한 통제권을 유지하게 하는 내용의 협정을 위원들이 교체되기 전의 위원회와 체결했다.

이를 알게 된 디샌티스 주지사는 격분했고, 지난 17일 기자회견에서는 “(디즈니월드 일대) 특별행정지구 중 많은 땅은 디즈니 소유지만 그렇지 않은 부지도 있다”며 “일각에선 주립 교도소를 세우자고도 한다”고 위협성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어 그가 임명한 새 감독위원회가 디즈니와 이전 위원회 간의 협정을 무효로 만들어버리자 디즈니가 이를 법정에 가져간 것이다.

디샌티스 주지사실 부대변인 제레미 레드펀은 이날 트위터에 “디즈니의 소송은 그들이 플로리다 유권자들의 의지를 약화하기를 희망하는 또 다른 불행한 사례”라며 “우리는 한 회사가 주에서 특혜를 유지하게 하는 어떤 법적 권리도 알지 못한다”고 썼다.

플로리다주 월트디즈니월드 매직킹덤 (AP 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