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은 지금부터…트럼프, 경합주서 바이든 맹추격

더힐 “바이든이 앞서나 지지율 격차는 줄어”

폭스 “트럼프 4년전보다 오히려 좋은 상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의 오는 11월 대선전이 불붙은 가운데 경합주 지지율 격차가 줄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대선은 전국 득표수가 아니라 주별 선거인단 확보 수를 기준으로 대통령을 선출해 경합주의 투표 결과가 사실상 당락을 결정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대선에서는 쇠락한 공업지대이자 ‘러스트 벨트’로 불리는 미시간, 위스콘신, 펜실베이니아 등 3개주와, 노스캐롤라이나, 플로리다, 애리조나 등 남부 3개주 등 모두 6개주가 대표적인 경합주로 꼽힌다.

31일 정치전문매체 더힐이 정치 웹사이트 리얼클리어폴리틱스의 분석을 인용한 기사에 따르면 경합주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추격하며 바이든 후보와 격차를 좁히고 있다.

미시간의 경우 7월 28일 기준 바이든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을 8.4%포인트 앞섰지만 한 달 후에는 이 격차가 2.6%포인트로 줄었다.

펜실베이니아는 같은 기간 격차가 7.4%포인트에서 5.8%포인트로 줄었다.

위스콘신은 7월 28일 기준 바이든 후보가 6.4%포인트 앞섰지만 지난 26일 기준으로는 3.5%포인트로 격차가 좁혀졌다.

31일 기준 바이든 후보는 플로리다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3.7%포인트, 애리조나에서 2.2%포인트 앞서지만, 노스캐롤라이나에서는 오히려 0.3%포인트 뒤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TV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