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궤도 유인비행 ‘아르테미스2’ 내년 11월 발사

아르테미스 로켓·우주선 비행시험 목표 달성…”현재로선 지체될 것 없어”

발사대에 세워진 아르테미스1 로켓과 우주선
발사대에 세워진 아르테미스1 로켓과 우주선 [NASA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항공우주국(NASA)이 달 궤도까지 유인비행을 다녀오는 ‘아르테미스(Artemis) 2’를 내년 11월 말에 발사키로 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짐 프리 NASA 부국장은 7일 “아르테미스 2 유인비행을 학수고대하고 있다”면서 아르테미스2가 내년 11월 말 발사를 위한 궤도에 올라 있다고 밝혔다.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을 통해 반세기만의 달 복귀와 상주를 추진 중인 NASA는 지난해 말 25일에 걸쳐 달 궤도까지 무인비행을 다녀오는 아르테미스1을 통해 주력 로켓으로 개발된 ‘우주발사시스템'(SLS)과 ‘오리온’ 우주선의 성능을 시험했다.

아르테미스 2는 1972년 아폴로 17호 이후 53년여만에 미국 우주비행사를 달 남극에 착륙시키게 될 아르테미스 3에 앞서 우주비행사 4명을 태우고 달 궤도를 돌고 오는 유인비행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프리 부국장은 “아르테미스1을 통해 확인된 것을 토대로 할 때 현재로선 지체될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했다.

NASA는 올해 말 아르테미스2 미션에 투입될 우주비행사를 선발할 예정인데, 캐나다 우주비행사 한 명이 포함될 것이라는 점만 알려져 있다.

아르테미스3은 아르테미스2 미션이 성공한 뒤 약 12개월 뒤에 진행될 예정인데, 스페이스X가 개발을 맡은 달 착륙선과 우주비행사들이 입을 우주복 등 달 착륙에 필요한 몇몇 장비들은 아직 개발단계에 있다.

NASA는 아르테미스3을 통해 인류 최초의 여성과 유색인종 우주비행사를 달에 착륙시켜 달 착륙 우주비행사 구성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달을 밟은 우주비행사 12명은 모두 백인 남성으로만 구성돼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