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이낙연 전 총리, 애틀랜타서 평화통일 강연

민주평통 애틀랜타협의회 초청으로 오는 22일 둘루스서 강연회

대통령 직할기관 야당 대선후보 초청 이례적…총영사관도 ‘곤란’

지난 한국 20대 대통령선거에서 민주당 대선 경선후보로 출마했던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오는 22일 오후 6시 둘루스 1818클럽에서 평화통일 강연회를 갖는다.

이 전 총리는 민주평통 애틀랜타협의회(회장 김형률) 초청으로 방문해 협의회 자문위원을 대상으로 한반도 평화통일 방안 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설명할 예정이다. 김형률 회장은 “전직 총리와 대선 후보로서 갖고 있는 통일에 대한 식견을 직접 듣기 위해 어려운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대통령이 의장으로 재임하고 있는 대통령 직할 기관인 민주평통이 야당의 전 대선 후보를 초청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형률 회장은 지난 대선 당시 이낙연 후보의 저서를 다량 구입하는 등 친밀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전례없은 이같은 행사에 애틀랜타총영사관(총영사 박윤주)도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총영사관 관계자는 “정치인 개인의 방문에는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히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총영사관측은 평화통일 강연회 참석 여부에 대해서도 말을 아꼈다.

한편 이낙연 전 총리는 현재 부인 김숙희 여사와 함께 워싱턴 DC 조지워싱턴 대학에서 연수를 하고 있다. 이 전총리가 도미 후 동포사회가 주최하는 공식행사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상연 대표기자

이낙연 전 총리와 부인 김숙희 여사/연합뉴스
김형률 민주평통 애틀랜타협의회장이 이낙연 전 총리의 저서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나세림 위원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