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SK이노베이션 현장 불법취업 한국인 33명 추방

CBP, 무비자 상태로 허위 고용증명서 소지하고 입국시도

SK이노베이션 “현장 업체 잘못…총영사관에서 통보 받아”

본보 단독 보도…”동남부 한국기업 공사현장의 오랜 관행”

애틀랜타 K뉴스가 단독으로 보도(본보 기사 링크)했던 조지아주 SK이노베이션 공장의 무비자 한국인 근로자 불법입국의 전말이 드러났다.

미국 연방 정부는 21일 SK이노베이션의 미국 공장 건설 현장 취업을 목적으로 불법 입국하려던 한국인 33명을 적발해 추방했다고 밝혔다.

특히 애틀랜타총영사관(총영사 김영준)은 이같은 사실을 연방 이민당국으로부터 통보받아 파악하고 있었지만 이를 SK이노베이션에만 전달하고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연방 국토안보부 세관국경보호국(CBP)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지난달 허위 고용증명서를 갖고 미국에 불법 취업하려 한 한국인들이 애틀랜타 하츠필드-잭슨 국제공항에서 적발됐다.

이들은 조지아주의 배터리공장 건설 현장에서 일하기 위해 불법 입국을 시도하던 참이었다.

CBP의 보도자료

CBP는 21일 “해당 사건에 대해 심리(review)중이며 국토안보수사국(HSI)도 함께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CBP는 미국 시민 및 외국인의 출입국 관리와 세관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연방정부 기관이며, HSI는 여행, 무역, 이민 등과 관련된 범죄조직 소탕을 목적으로 조직된 국토안보부 산하 수사기관이다. 특히 CBP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법무부도 가세해 조사중이라고 덧붙였다.

HSI는 물론 법무부까지 나선 것은 이번 사건에 대한 사법처리 가능성까지 염두에 둔 것으로 보여 파장이 예상된다.

CBP는 우선 대한항공 항공편으로 인천에서 온 12명의 입국을 불허했으며, 이들은 건설 현장에서 2∼3개월 근무한 후 6000∼7000달러(약 727만원∼849만원)를 지급받을 예정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자신들이 특정 업무에 필요한 기술을 지녔다는 내용의 고용증명서를 당국에 제출했는데, 증명서는 허위였다고 CBP는 설명했다.

이번에 적발된 한국인들은 미국의 정식 취업비자 대신 무비자(ESTA·전자여행허가제) 상태인 것으로 드러났다.

CBP는 이들의 입국 관련 서류를 압수하고 비자면제 프로그램에 따라 이들을 전원 한국으로 강제 출국조치 했다. 특히 두 번째 조인 21명에 대해서는 애틀랜타의 한 구금시설에 구금한 뒤 지난달 28일 추방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CBP는 이들 2개 조와 연관된 43건의 무비자(ESTA) 입국 신청서도 함께 취소했다.

SK이노베이션 측은 추방된 한국인들이 자회사인 SK배터리아메리카(SKBA)의 조지아주 공장 건설 현장에서 일하려 했으며, 미국 협력업체가 불법적으로 고용했다고 22일 확인했다.

SK이노베이션 측은 “SK이노베이션 조지아 공장(SKBA)은 지난달 중순 애틀랜타 공항에 입국하려던 한국인 근로자들이 입국을 거부당했다고 현지 외교공관으로부터 전달받은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근로자들은 현지 회사인 2차~3차 협력업체가 하청 고용해 미국으로 입국하려던 한국인 근로자들로 확인됐다”며 “SKBA에서 해당 협력업체들에 강하게 유감을 표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당부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같은 한국 근로자들의 불법 무비자 입국은 SK이노베이션 공장만의 일이 아니며 미주 동남부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의 공사 현장에서 관행처럼 이어졌다는 것이 현장 관계자들의 증언이다.

한 현장 관계자는 본보에 “테네시주의 한 한국기업의 공사현장에 대한 연방 이민당국의 단속이 진행돼 공사가 지연되는 사태도 있었다”면서 “SK이노베이션 공사 관련 한국인 근로자의 적발도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조지아주 소재 SK이노베이션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SK이노베이션

One thought on “[긴급] SK이노베이션 현장 불법취업 한국인 33명 추방

  1. 추방된 입국 시도자 사람들보다 현재 무 비자 상태로 작업하고 있는 사람들이 120여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런 부분도 취재 부탁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