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부 엘리베이터에 나치문양이…’발칵’

반유대주의 담당특사 사무실 근처서 ‘스와스티카’ 발견

나치 치하 당시 홀로코스트 생존자 아들 블링컨 “조사”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연방 국무부 건물에서 나치 상징 문양인 스와스티카가 새겨져 있는 것이 발견돼 국무부가 발칵 뒤집혔다.

27일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워싱턴DC에 있는 국무부 본부 건물 내에서 한 엘리베이터 벽에 새겨진 스와스티카가 전날 발견됐다.

이 엘리베이터는 반유대주의를 감시하고 이에 맞서기 위해 조만간 임명될 특사 사무실 근처에 있는 것이라고 악시오스는 전했다.

그는 “그것은 혐오스러우며 미국과 국무부를 비롯한 그 어디에도 설 자리가 없다”며 “우리는 일어서 이를 거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유대인 동료들을 향해 “우리가 당신들의 봉사에 얼마나 감사해하며, 당신의 동료가 되는 게 얼마나 자랑스러운지 알아달라”고 했다.

악시오스는 “이번 일은 미국 외교정책 중추기관 내부의 안보와 반유대주의에 대한 우려를 제기한다”고 지적했다.

나치 상징 문양인 스와스티카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나치 상징 문양인 스와스티카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공교롭게도 블링컨 장관의 의붓아버지는 홀로코스트(나치 독일의 유대인 대학살) 생존자다. 그의 부친은 폴란드 비알리스토크 학교 재학생 900명 중 한 명이었지만 강제수용소에서 4년을 보낸 뒤 탈출해 미군에 의해 구조된 유일한 생존자다.

블링컨 장관은 작년 말 장관 지명 소감을 밝히면서 이런 내용을 공개했다.

국무부는 전 세계 285곳에 7만여 명의 인력을 배치하고 있다. 본부를 중심으로 출근하는 직원들이 늘고는 있지만 대유행 탓에 대부분은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

이번 ‘사건’이 발생한 본부 내 모든 엘리베이터는 경비 구역에 포함돼 있고 보안 카메라가 곳곳을 비추고 있다. 유니폼을 착용한 경비원들도 상당하다.

물론 직원 외에도 보안 검사를 거친 일부 외부인은 내부로 들어갈 수 있다.

앞서 정부 관계자는 이달 초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반유대주의에 맞서 싸울 특사를 지명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금은 카라 맥도널드 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 담당 부차관보가 특사 사무실을 이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