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총기난사, 중국·대만 갈등이 원인

대만 출신 남성이 대만계교회에 총기 난사…화교간 증오범죄

“범인, 대만 증오하고 절대적 편견”…중국·대만 관계도 영향

미국 교회 총격범인 중국계 데이비드 초우
교회 총격범 중국계 데이비드 초우

15일 캘리포니아주 교회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은 대만에서 태어났지만 출신국에 증오심을 지닌 이민자가 대만계 신도들을 상대로 저지른 일로 드러났다.

수사 당국은 16일 이민자 데이비드 초우(68)가 총격을 저지른 동기는 대만에 대한 증오심이라고 발표했다고 AP·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의 돈 반스 보안관은 이번 사건이 초우가 대만에 품은 증오에서 비롯됐다며 중국과 대만 사이의 긴장 관계 등 정치적인 요인도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반스 보안관은 초우가 중국계 이민자라고 언급했다. 이를 근거로 AP는 초우가 중국계라고 보도했지만, 대만 정부 기관의 공식 확인을 거친 대만 뉴스통신사의 보도를 근거로 그가 대만 출생이라고 기사 내용을 정정했다.

AP가 사실관계를 인용한 대만 뉴스통신사는 주미 대만 경제문화대표부 관계자에게 확인한 결과 초우가 1953년 대만에서 태어난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AP는 중국 본토에서 국공내전이 치열했던 1948년 이후로 공산당 측으로 전세가 기울면서 많은 중국인이 본국을 떠나 대만으로 이주했고, 이들의 정착 과정에서 대만 원주민과의 갈등이 적지 않았다는 점도 짚었다.

초우의 부모가 당시 중국에서 대만으로 넘어온 이주민이었던 점에 비춰 그의 증오심이 부모 세대 때부터 존재했던 중국 출신 대만계와 대만 원주민계 간의 반목에서부터 뿌리를 찾아볼 수 있지 않겠냐는 취지다.

연방수사국(FBI)은 이런 점을 고려해 이번 사건에 대한 증오범죄 수사를 개시했다. 일단 경찰은 초우에게 살인과 살인미수 혐의를 우선 적용한 상태다.

총격 사건이 발생한 미국 캘리포니아주 교회
총격 사건이 발생한 캘리포니아주 교회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총격으로 의사 존 쳉(52)이 숨졌고 60∼90대 노인 5명이 다쳤다.

경찰은 사건 당시 교회에 있던 신도 대부분이 대만계라고 밝혔다.

또 사상자는 아시아계라고 발표했으나 모두 대만계인지는 확인하지 않았다.

경찰에 따르면 사건 당시 총과 화염병으로 무장한 초우는 교회 문을 막고 선 채 신도들을 향해 무차별 총격을 가했다.

당시 신도들은 전임 목사의 미국 방문을 환영하는 점심 모임을 하던 중이다.

이 목사는 미국에서 20년 동안 대만계 신도를 이끌었고 2년 전 대만으로 귀국했다가 다시 미국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총격이 발생하자 쳉은 무기를 뺏기 위해 범인에게 돌진했다. 이에 다른 신도들도 용기를 내 가세했고 범인의 팔과 다리를 전기코드선으로 묶어 제압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쳉은 총에 맞아 사망했다.

반스 보안관은 “쳉은 노인 신도가 대부분이고 문도 잠겨있어 밖으로 탈출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범인을 제압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했다. 쳉이 수십 명의 목숨을 구했다”며 그의 용기와 희생에 경의를 표했다.

미국 교회 총격 사건을 브리핑하는 수사 당국
교회 총격 사건을 브리핑하는 수사 당국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신도 제리 첸(72)은 총격에 희생된 쳉과 다른 신도들이 용감하게 대처했다면서도 “이런 일이 우리 교회와 공동체에서 일어날 것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첸은 신도들 평균 나이가 80대이고 대부분 교육 수준이 높은 대만계 이민자 출신 은퇴자라고 전했다.

경찰에 따르면 총격범 초우는 라스베이거스에서 권총 두 자루를 사서 범행에 사용했다. 그는 체포되자 변호사 조력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미 대만 경제문화대표부(TECRO)의 샤오메이친 대표는 트위터 성명을 내고 “희생자 가족을 비롯해 슬픔에 잠긴 대만계 미국인 공동체와 함께한다”며 “생존한 부상자의 빠른 회복을 기원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