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청, 전세계 5171개 부동산 소유

성당은 제외…재무제표 요약본 사상 최초 공개

로마 교황청의 부동산 재산이 처음으로 공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24일 교황청 자산관리국(APSA)은 이탈리아에 4051개, 해외에 1120개를 합쳐 모두 5171개의 부동산을 교황청이 보유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긴 2020년 재무제표 요약본을 공개했다.

이 수치는 약 22만개에 달하는 세계 각지의 성당 및 교황청의 외교 공관은 제외한 것으로 주로 투자용 건물 및 토지만 포함한 것이다.

특히 이번 공개는 교황청의 부동산 보유 현황을 처음으로 공개한 것이기에 의미가 크다.

교황청의 해외 부동산은 런던·파리·제네바 등 부유한 도시에 투자용으로 사들인 건물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탈리아 언론들은 “교황청이 파리의 개선문 근처, 런던의 사우스켄싱턴 등 부촌(富村)에서 건물을 사들여 임대 수익 사업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탈리아 내 부동산은 전체의 42%가 학교·수도원·병원 등 기관용 건물이며, 주거용 건물의 경우 대부분 교황청 직원들에게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임대하고 있었다.

해외 부동산의 경우 대부분 투자 성격을 지녔다.

이번 부동산 보유 현황을 공개한 배경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의지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교황청 2인자였던 안젤로 베추 추기경 등 10명이 횡령·사기·직권 남용 등의 혐의로 이달 초 기소된 사건이 결정적인 배경이 됐다.

또 이번 부동산 내역 공개 역시 금융·재무에 관한 한 모든 것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교황의 의지가 실린 조처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 교황청은 재무 상태 보고서를 통해 작년 6630만 유로의 적자를 기록했다고 밝혔는데, 총 수입은 2억4840만 유로, 지출은 3억1470만 유로였다.

교황청은 애초 작년 적자 규모를 최소 6800만 유로, 최악의 경우 1억4600만 유로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2019년에 기록한 적자액 7920만 유로보다도 적다.

교황청 재정을 책임진 후안 안토니오 게레로 알베스 재무원장은 교황청 관영 매체인 바티칸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작년은 팬데믹 등으로 상황이 어려운 시기였지만 예상보다는 좋았다”며 “재정 상태의 꾸준한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프란치스코 교황. [EPA=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