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명문대, 꼭 가야 하나?

[미국 대학입시 컨설턴트 에밀리 홍 원장의 ‘명문대 입시 가이드’]

에밀리 홍 원장

*에밀리 홍 원장의 버클리 아카데미가 제공하는 대입 카운슬링, SAT/ACT 클래스, 전과목 투터링 관련 정보는 www.Berkeley2Academy.com(링크) 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b2agateway@gmail.com/편집자주

UT 댈러스 vs. 하버드? UT 어스틴 vs. MIT? 자녀가 이 대학들을 가지고 고민 한다면 어느 대학에 보내시겠습니까?

당연히 하버드와 MIT 가 세계가 알아주는 명문대학들이기 때문에 주변 공립대학 보다는 이런 대학을 선택할것 같지만 막상 학비를 생각하면 주립대의 2배를 내고 명문대에 가는게 옳은 선택인지 다시 한 번 신중히 생각하게 되죠.

그 뿐 아니라 아예 처음부터 아이비리그 같은 명문대는 합격이 어려우니까, 혹은 너무 비싸니까 근처 주립대에만 지원하려는 학생들, 또 그렇게 설득하는 부모님들도 종종 뵙니다. 현명한 결정 일까요?

매년 제 학생들은 여러 탑 대학들로 부터 받은 입학 오퍼는 물론, 각 대학에서 받은 높은 액수의 스칼라십들을 두고 어떤 대학을 선택해야 할지 저에게 조언을 구합니다. UT 어스틴 이나 UT 댈러스에 갈 성적이었지만, 저희 학원에서 열심히 공부해서 높은 SAT/ACT 점수를 만들고, 저희 카운슬러들과 원서도 전략적으로 패키징한 학생들은 기대 이상의 탑 대학에서 합격 오퍼를 받는걸 자주 봅니다. 높은 학업 성적과 비롯해 정성들여 쓰여진 원서와 에세이에서 보여지는 인성과 리더쉽 덕에 메릿 스칼라십을 많이 받아서 근처 주립 대학보다 학비도 덜 내고 더 좋은 랭킹과 명성의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매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CS 와 비지니스 전공으로 유명한 명문대인 Carnegie Mellon 대학에 UT Austin 보다도 더 적은 등록금을 내고 진학하는 학생들이 매년 여러명 있는가 하면, 아이비리그에 풀 장학금으로 합격하는 학생들도 매년 몇명 됩니다. 집 근처 대학 밖에 못 간다고 생각하던 학생들이 넓어진 선택의 여지를 두고 행복한 고민을 저와 나눌때가 저도 제 일에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인것 같습니다.

이처럼 제가 학생들에게 명문대와 탑 대학에 지원하는걸 권유 하는건 허영도 아니고 상술도 아닙니다. 그들에게 인생의 최고의 발판을 만들어 주는데 있어서 명문대 만큼 중요한게 없는걸 알기 때문입니다. 그럼 명문대에 진학하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우리 자녀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진부하게 들릴수 있으나 어떤 대학을 나왔는지는 평생 따라다니는 꼬리표 입니다. 이것은 부정할수 없는 사실이고 시대가 아무리 바뀌어도 바뀌지 않는 현실 입니다. 물론 명문대를 나온 모든 사람들이 다 훌륭하지는 않고 낮은 레벨의 대학을 나온 사람들도 훌륭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다만, 취업을 할때, 새로운 사람을 만날때, 대학원에 지원 할때, 배우자를 선택할때, 이 모든 상황에서 명문대학을 졸업한 사람에 대한 시선은 호의적으로 달라지게 마련입니다. 결국 인생의 모든 부분에 있어서 유리하게 됩니다. 대학은 교육을 벗어나 그 사람의 정체의 한 부분이 되는겁니다.

둘째, 명문대를 졸업하면 실제로 수입이 더 높습니다. 버지니아텍, 튤레인, 버지니아 주립대학이 최근 발표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평균 SAT 점수가 100점 더 높은 대학을 나온 여성의 수입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14% 더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명문대 졸업장은 부유한 백인 남성들에게 보다는 취업과 승진에서 다소 불리한 소수 민족이나 여성들에게 더 진가를 발휘 한다고 합니다. 경제학자 라지 체티에 의하면 콜럼비아처럼 명문대를 다니는 저소득층 학생들은 스토니 브룩 뉴욕 주립대 같은 좋은 주립대를 다니는 학생들 보다 상위 1% 의 소득에 도달할 확률이 훨씬 더 높다고 합니다.

셋째, 명문대는 우리 한인 2 세 같은 소수민족이 미국의 상위 1% 사회에 들어갈수 있는 유일한 길 입니다. 부유한 백인들은 이미 미국 사회의 상위권에 자리잡고 자녀들도 상위권으로 이끌어 줍니다. 하지만 이민가정 자녀들은 그런 부모가 없습니다. 이 아이들이 미국 상류 사회에 입성해서 영향력있는 리더가 되려면 명문대에 가서 이런 백인 친구들과의 인맥을 쌓아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예를 들어서, UT Austin 같은 경우는 90% in-state resident 입니다. 텍사스 법으로 그렇게 지정되어 있습니다. 같이 강의를 듣고 기숙사에서 24 시간 같이 지내는 친구들의 거의 모두가 텍사스에서 온 친구들입니다. 반면에, 사립학교들 같은 경우에는, 특히 탑 대학일 경우는, 온 세계의 각국의 나라에서 탑 학생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UC Berkeley 에 진학한 제 학생의 경우에는 룸메이트가 중동의 한 나라의 왕자라고 하더군요. 대학이란 중요한 시기동안 어른이 되는 함께 과정을 겪고나면, 이런 친구들과 life-long 친구가 될뿐더러, 집 주변 대학에서는 접하기 힘든 여러 사람들을 만나면서 견문도 넓힐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친구들과의 교류는 어른이 되어서도 커리어나 퍼스널 라이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명문 대학의 실제적인 값어치는 대학 이름값, 교육의 질도 한몫 하지만 더 중요한건 인맥을 쌓을수 있는 기회에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빌리어네어 중 45%, 그리고 포브스 매거진의 ‘가장 파워풀한 사람들’의 반이 신입생 평균 SAT 점수가 상위 1% 인 대학을 졸업했다고 합니다. 물론 상류 사회의 부모의 도움으로 이런 명문대학에 입학한 사람들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미국 백인 들도 명문대에 가야 영향력 있는 인물로 거듭날수 있는데, 부모가 도움을 줄수 없는 이민가정 자녀들은 더욱더 명문대의 힘을 빌려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결론적으로 명문 대학들은 인근에 부담없이 진학할수 있는 주립대보다 훨씬 학비가 비싸지만 장기적으로 봐서는 더 높은 수입, 그리고 값을 맥일수 없는 여러가지 혜택과 기회를 통해 그 학비 이상의 혜택을 평생 가져다 줍니다. 그래도 당장 비싼 학비가 부담되어 명문대 지원을 꺼려 한다면 SAT 점수만 100-200점 올려도 몇만불의 스칼라쉽을 받을수 있고 원서에 투자해서 명문대가 원하는 지원자가 되면 오히려 그쪽에서 스칼라십으로 학생을 유인하게 될겁니다. 명문대에 합격한 후 에도 학자금 보조 금액을 네고 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명문대 졸업장을 손에 쥘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원하기만 한다면 분명히 길은 있습니다.

에밀리 홍 원장은?
-UC Berkeley (Psychology & Integrative Biology, B.A.), Fuller Graduate School of Psychology (Clinical Psychology, M.A.)
-Co-Founder & Director of College Admissions Consulting, Berkeley² Academy
-National Association of College Admission Counseling Member
“우리 아이의 교육 – 어떤게 정답인지, 그리고 잘 하고 있는건지, 항상 불안하기 마련입니다. 건강 문제는 의사, 법률 문제는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하듯, 아이의 교육 문제, 특히 대학입시 준비에는 대학 입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꿈에 그리는 대학의 높은 문턱을 넘을수 있는 노하우를 알고 있는 대학 입시 전문가의 솔직하고 현실적인 가이드와 함께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함께 크게 그려보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