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 못만나는 뉴욕필 연주자들, 공원 버스킹

브루클린 한 공원서…세계 초연 작품도 선보여

세계적인 오케스트라 뉴욕필하모닉 소속 연주자들이 버스킹을 통해 관객을 만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0일 뉴욕필의 비올라 수석 신시아 펠프스와 첼리스트 쿠도 스미레, 바이올리니스트 율리아 지스켈이 최근 브루클린의 한 공원에서 트리오로 공연을 했다고 보도했다.

주말을 앞둔 금요일 오후에 열린 이 공연에서 연주자들은 뉴욕필이 현대 미국 작곡가인 카를로스 사이먼에게 위탁한 ‘루프’를 세계 초연했다.

카운터테너 앤서니 로스 코스탄조도 공연에 합류했다.

코스탄조는 뉴욕필이 연주자들의 버스킹을 위해 제공한 픽업트럭 위에 올라가 헨델의 오페라 리날도 중 ‘울게 하소서’를 불렀다.

이 공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올해 가을 공연까지 취소한 뉴욕필이 뉴욕 시민들을 위해 준비한 프로그램이었다.

뉴욕필은 ‘뉴욕필 밴드왜건’이란 이름 아래 소속 연주자들을 픽업트럭에 태워 뉴욕시의 곳곳에서 버스킹 연주회를 진행키로 했다.

뉴욕 시민뿐 아니라 코로나19 탓에 관객들과 직접 만날 기회가 없었던 연주자들에게도 좋은 기회였지만, 무대도 없이 야외에서 열린 공연이라는 점에서 위기의 순간도 있었다고 WSJ은 전했다.

연주가 한창 무르익고 있던 순간 남미 댄스뮤직을 큰 소리로 튼 자동차가 분위기를 깼고, 부슬비가 연주자들을 방해하기도 했다.

바이올리니스트 지스켈은 혼잡했던 주변 상황이 연주에 더 집중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뉴욕필은 지난 3월 이후 공연을 중단한 상태다. 9월부터 시작하는 가을 시즌 공연을 취소하고 내년 1월 6일 전까지는 공연을 재개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뉴욕필 밴드왜건을 소개하는 뉴욕필 홈페이지 (뉴욕필 홈페이지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