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의회 난입, 사상 최대사건…400명 기소 예상”

법원에 심리 연기 요청…피고인들은 “신속 재판받을 권리 침해” 반발

연방 검찰은 지난 1월 6일 연방 의사당 난입 사태 수사가 미 역사상 가장 큰 사건 중의 하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3일 전했다.

WP에 따르면 검찰은 이번 사태로 기소된 피고인과 관련한 대다수 사건 처리를 두 달가량 연기해줄 것을 전날 법원에 요청했다.

검찰은 “의사당 공격에 대한 수사와 기소는 피고인의 수와 증거의 규모라는 면에서 미 역사상 가장 큰 사건 중 하나일 것”이라고 말했다.

법원과 검찰에 따르면 현재까지 312명이 재판에 넘겨졌으며 최소 100명 이상이 추가 기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이 수사와 관련해 900건 이상의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으며 1만5000 시간 이상의 감시카메라 및 보디 카메라 영상, 1600대의 전자 기기, 21만여 건의 제보를 확보했다고 말했다.

WP는 5명의 사망자와 경찰관 140여 명에 대한 폭행 등을 낳은 의사당 폭동은 워싱턴DC 연방지법이 작년 처리한 약 290건보다 많은 사건을 한꺼번에 발생시켰다고 전했다.

현재 100명 이상의 연방 검사가 사건에 투입됐으며 재판과 관련해 검사와 판사가 각각 7건 이상을 처리하고 있다고 WP는 설명했다.

검찰은 법원에 낸 서면에서 너무 빨리 움직일 경우 다른 기소가 불가능해지거나 유죄 판결을 받아내는 데 실패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약 55명의 구속 피고인과 가장 직접적 관련이 있는 증거를 30∼60일 안에 공개하고 이후 250여명의 다른 피고인에게도 증거를 공개할 예정이다.

유죄 입증을 위한 주요 증거가 조기에 공개될 경우 진행 중인 재판이나 추가 기소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취지에서다.

그러나 피고인 측에서는 신속한 재판을 받을 헌법상 권리를 위협하는 것이라는 반발이 나온다고 WP는 전했다.

일부 변호인은 검찰이 각 피고인의 사건 처리를 미루고 이번 사안을 하나의 큰 음모에 따른 사건의 일부로 취급한다고 지적했다. 또 재판 지연은 구속 피고인에게 유죄를 인정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총장 직무를 겸임하는 메릭 갈런드 법무장관은 앞서 인준 청문회에서 의사당 난입 사태 수사가 최우선 과제라며 총력 대응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지지자들 의회 난입 (CG) [연합뉴스TV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