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세 행진’ 미국 달러화…1년 만의 최고 수준

테이퍼링 예고 등 여파…해외 수출 산업주·기술주에 부정적 영향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가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등 통화정책 전환을 예고한 가운데 미 달러화의 가치가 1년 만의 최고 수준으로 올라섰다고 로이터통신이 29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유로화, 엔화 등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화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 인덱스는 이날 94.435까지 오르면서 4거래일 연속 상승했다.

이로써 달러화 가치는 작년 9월 이후 1년여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 됐다.

특히 미 연준이 오는 11월께 테이퍼링에 나선 뒤 내년 기준금리 인상에 착수할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되면서 달러화 강세를 부추기고 있다고 덧붙였다.

프랑스의 상업은행 소시에테제네랄의 연구원인 키트 저크스는 “미국이 제로금리 영역을 벗어나면 과잉 상태인 전 세계의 저축이 달러화로 몰리고, 이로 인해 향후 1년간 달러화가 다른 통화보다 더 좋은 수익률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미 은행 웰스파고는 달러 인덱스가 앞으로 2∼3% 추가 상승할 여지가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달러화 강세가 미국 증시 상장 기업 중에서는 해외 매출 비중이 큰 일부 산업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고 미 CNBC 방송은 전했다.

예컨대 건설기계 1위 업체인 미국 캐터필러의 경우 매출의 60%가 해외에서 발생하는데 달러화 강세가 매출 및 수익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미 월스트리트저널은 미 국채 금리 상승이 미 증시의 기술주에도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진단했다.

미국 달러화, 통화가치 상승 (PG)
미국 달러화, 통화가치 상승 (PG) [장현경 제작] 사진합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