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찰 국방부 압수수색…천공 곧 소환조사

출입기록 확보…CCTV 등 기록 분석한 뒤 소환 방침

한남동 대통령 관저
한남동 대통령 관저 [연합뉴스 자료사진]

 

역술인 천공이 윤석열 대통령 관저 이전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15일 국방부를 압수수색했다.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국방부 운영지원과에 영장을 제시하고 2시간여 동안 차량 출입기록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경찰 관계자는 “절차상 이유로 압수수색 형식으로 자료를 확보했고 국방부가 협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관 CCTV 영상은 하드디스크에 반복적으로 덮어쓰는 파일 특성상 복원에 성공할지 불투명하다. 천공의 휴대전화 위치기록 분석에서도 관저 인근 기지국과 일치하는 위치값이 확인되지 않았다.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은 지난해 4월1일 미사일전략사령부 개편식 행사에서 남영신 당시 육군총장으로부터 ‘천공이 대통령직인수위 고위관계자와 함께 한남동 육군총장 공관과 국방부 영내에 있는 육군 서울사무소를 방문했다’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실은 부 전 대변인과 그의 주장을 보도한 언론사를 지난달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앞서 라디오에 출연해 천공 의혹을 처음 제기한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도 고발했다.

경찰은 남 전 총장과 김 전 의원 등 의혹에 연루된 인물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했다. 천공의 경우 그가 등장하는 CCTV 영상 등 객관적 증거를 확보하지 못하더라도 핵심 참고인인 만큼 직접 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압수물 분석을 마무리한 뒤 소환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