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장 박테리아 불균형, 비만 이어질 수 있어”

장 박테리아
장 박테리아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소아 때 장 박테리아(gut bacteria) 중 특정 균들이 많으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프랑스 소르본 파리 노르(Université Sorbonne Paris Nord) 대학 역학·생물통계학 연구센터의 가엘 투봉 교수 연구팀이 2~5세 소아 51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의학 뉴스 포털 뉴스 메디컬 라이프 사이언스(News Medical Life Science)가 23일 보도했다.

이 중 143명은 조산(임신 32주 이전)으로 출생했고 369명은 만기 출산으로 태어났다.

BMI는 체중(㎏)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로 서방에서는 18.4 이하면 저체중, 18.5∼24.9면 정상, 25∼29.9는 과체중, 30∼34.9는 비만, 35∼39.9는 고도비만, 40 이상은 초고도 비만으로 분류된다.

그 결과 장 내 유해균류 중 하나인 피르미쿠데스(Firmicutes)와 유익균 집단인 박테로이데테스(Bacteroidetes)의 비율이 5세 때의 BMI 수치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피르미쿠테스가 박테로이데테스보다 많은 아이는 비만해질 가능성이 크고 반대로 박테로이데테스가 피르미쿠테스보다 많은 아이는 비만해질 가능성이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 장 박테리아들이 체중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지방 흡수량을 조절하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즉 피르미쿠테스가 박테로이데테스보다 많은 아이는 칼로리를 많이 흡수해 체중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이밖에 많을 경우 BMI 증가와 연관이 있는 박테리아 집단은 ▲유박테리움 할리(Eubacterium hallii) ▲후시카테니박터(Fusicatenibacter) ▲유박테리움 벤트리오숨(Eubacterium ventriosum) 등 3그룹으로 밝혀졌다.

반대로 수가 많을 경우 BMI 감소와 연관이 있는 박테리아 집단은 ▲에그게르텔라 ▲콜리텍스르리박터 ▲루미노코카세 CAG-352 등 3개 집단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아이의 연령, 성별, 임신 주수(gestational age), 분만 방법, 모유 수유 여부, 임신 전 모체의 체중 등 다른 변수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중요한 것은 조산으로 태어나도 나중 BMI에는 차이가 없다는 사실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전체적인 결과는 유아기에 나타나는 장내 특정 박테리아의 불균형이 나중 비만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열린 30차 유럽 비만 학술회의(European Congress of Obesity)에서 발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