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부스터샷 부작용, 2차 접종과 비슷”

이스라엘 최대 건강보험사 접종자 설문조사 결과

88% “부작용, 2차 접종때와 비슷하거나 더 나아”

미국 제약사 화이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3차까지 접종한 사람들이 2차 접종 당시와 비슷한 부작용을 겪었다는 조사 결과가 이스라엘에서 나왔다.

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 최대 건강보험사 클랄릿은 화이자 부스터샷을 맞은 자국민을 대상으로 조사해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이들은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화이자 백신 3차 접종을 받은 약 4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응답자의 88%는 부스터샷을 맞은 뒤 며칠 동안 겪은 증상이 2차 접종 때와 비교했을 때 ‘비슷하거나 더 나았다’고 답했다.

31%는 부작용을 호소했으며, 가장 흔한 부작용은 주사를 맞은 부위의 통증이었다.

호흡 곤란을 겪었다고 답한 응답자는 0.4%였고, 부작용으로 인해 병원 진료를 받으려 했다고 한 응답자는 1%로 집계됐다.

란 발리세르 클라릿 최고혁신책임자(CIO)는 “응답자가 스스로 보고한 초기 결과이긴 하지만 2차 접종 때와 부작용을 비교할 수 있었다”며 “대부분의 경우 부작용은 2차 접종 때와 비슷하거나 적었다”고 말했다.

이스라엘은 열흘 전부터 6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백신 3차 접종을 실시했다. 나프탈리 베네트 이스라엘 총리는 이들 가운데 3분의 1에 해당하는 42만명이 이미 부스터샷을 맞았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화이자 백신 3차 접종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지 않은 가운데 이스라엘의 부스터샷 접종이 사실상의 임상시험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반기 코로나19 백신 접종 및 교차접종이 시작된 5일 서울 관악구 민방위교육장에 개소한 제2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화이자 백신 분주작업을 하고 있다. 2021.7.5/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