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이오닉 5, IIHS 충돌평가서 최고등급

6개 충돌 안전항목·전방 충돌방지시스템 평가서 최고 등급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30일 발표된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충돌평가에서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가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를 받았다고 1일 밝혔다.

아이오닉 5, 미국 IIHS 충돌평가 최고등급 받아
아이오닉 5, 미국 IIHS 충돌평가 최고등급 [현대차]

아이오닉 5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번째 모델인 동시에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이 최초로 적용된 차량이다.

IIHS는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매년 미국 시장에 출시된 차량의 충돌 안전과 예방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

이와 함께 전방 충돌방지시스템 테스트에서 ‘우수함(advanced)’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에서는 ‘양호함(acceptable)’ 이상의 등급을 받아야 한다.

TSP+ 등급은 위 조건에 더해 전체 사양의 전조등 평가에서 양호함 이상 등급을 갖춰야 한다.

아이오닉 5는 6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을 받았고, 전방 충돌방지시스템 평가에서도 최고 등급인 ‘탁월함(superior)’ 등급을 획득했다고 현대차는 전했다. 전조등 평가에서는 전 트림에서 양호함과 훌륭함 등급을 받았다.

현재까지 현대차에서 TSP+ 등급을 받은 차종은 아이오닉 5를 포함해 투싼, 싼타페, 팰리세이드, 넥쏘 등 5개다. TSP 등급은 아반떼, 쏘나타, 베뉴, 싼타크루즈가 받았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처음 적용한 아이오닉 5가 최고 안전성을 입증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