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우주영토 확장…’원웹’에 3억달러 투자

세계 선두 우주인터넷 기업과 맞손…민간주도 ‘뉴페이스’ 기대

앨라배마주 우주로켓 고압탱크 제조업체 ‘한화 시마론’ 설립도

김승연 회장 장남인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 우주산업 총괄해

한화가 글로벌 우주 인터넷 기업 ‘원웹(OneWeb)에 3억달러(약 3450억원)을 투자하며 우주 사업 역량을 강화한다.한화시스템은 원웹과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영국 정부, 세계 3대 이동통신사인 바르티(Bharti Global), 세계 3대 통신위성 기업 유텔샛(Eutelsat), 일본 소프트뱅크(SoftBank) 등과 함께 이사회에 합류한다고 12일 밝혔다.

한화시스템, 우주 인터넷 기업 '원웹(OneWeb)'에 3억 달러 투자…이사회 합류
한화시스템, 우주 인터넷 기업 ‘원웹(OneWeb)’에 3억 달러 투자…이사회 합류 원웹 발사 로켓 개념도 [원웹 제공]

원웹은 저궤도에 수많은 위성을 띄워 전 세계에 초고속 인터넷을 제공하는 우주 인터넷 분야에서 세계 선두 기업이다. 2019년 세계 최초로 우주 인터넷용 위성을 발사했다.

원웹은 세계 위성을 관할하는 유엔(UN) 산하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을 통해 글로벌 주파수 우선 권한도 확보한 상태다. 위성 제작과 발사, 위성 신호 수신·분배 등과 관련해 각 분야 세계 선두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다.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우주 인터넷 시장 규모는 향후 20년 안에 최대 5820억달러(약 670조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한화시스템, 우주 인터넷 기업 '원웹(OneWeb)'에 3억 달러 투자…이사회 합류

원웹 이사회 [원웹 제공]

 

한화시스템은 자사가 보유한 세계적인 위성·안테나 기술을 바탕으로 원웹과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원웹의 최대주주인 바르티 그룹의 회장 수닐 바르티 미탈(Sunil Bharti Mittal)은 “한화시스템은 전 세계를 연결하려는 우리(원웹)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강력한 파트너(powerful partner)’가 될 것”이라고 환영했다.

한화그룹은 이번 투자로 세계 ‘뉴 스페이스’ 무대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게 됐다. 현재 정부 주도의 우주 탐사(올드 스페이스·Old Space)가 민간 주도의 우주 사업(뉴 스페이스·New Space)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시스템, 우주 인터넷 기업 '원웹(OneWeb)'에 3억 달러 투자…이사회 합류

원웹 플로리다 공장 전경 [원웹 제공]

한화그룹의 우주 사업 컨트롤타워인 스페이스허브(Space Hub)의 역할도 더욱 강화할 전망이다.

지난 3월 출범한 스페이스허브는 김승연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이 직접 팀장을 맡고, 한화시스템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와 인공위성기업 쎄트렉아이가 참여하고 있다. 한화솔루션은 지난해 앨라배마주 헌츠빌의 우주로켓용 고압탱크 제조업체인 시마론을 인수해 한화시마론을 출범시키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