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 와이오밍주에 태양광 발전소 짓는다

150MW급…발전소 개발·모듈 공급·시공·PPA 등 한화가 직접 수행

한화큐셀이 2021년 건설한 미국 텍사스주 168MW 태양광 발전소
한화큐셀이 2021년 건설한 텍사스주 168MW 태양광 발전소 [한화큐셀 제공]

한화솔루션 큐셀부문(이하 한화큐셀)이 미국에서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해 전력을 공급한다.

조지아주에 태양광 모듈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한화큐셀은 와이오밍주에 150MW(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2023년 말까지 건설한 뒤 현지 에너지 기업에 전력을 공급하는 내용의 전력거래계약(Power Purchase Agreement·PPA)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PPA는 기업 등 전력구매자가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일정 기간 계약된 가격으로 전력을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생산된 전력은 현지 에너지 기업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되며 이 전력을 사용하는 기업들은 온실가스 감축은 물론 소비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RE100 이행 실적을 쌓을 수 있다.

최근 유럽과 미국 등 주요 국가에서 RE100 이행 수단으로 PPA 계약 체결이 활발해지고 있고, 국내에서도 관련 제도가 만들어져 PPA 시장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화큐셀은 지난해 9월 텍사스에 168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하고, 같은 해 11월에는 미국에서 380MWh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ESS) 단지 개발에 착수하는 등 국내외의 여러 대규모 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 참여해왔다.

이 회사 이구영 대표이사는 “한화큐셀은 발전소 사업과 분산 전원 사업 등을 포괄하는 글로벌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며 “발전소 사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진출해 청정에너지 공급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