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리다주 ‘괘씸죄’ 디즈니 세금혜택 박탈 추진

공화당이 장악한 주의회, 보수적 교육 법안 반대 입장에 ‘손보기’

월트디즈니가 플로리다주의 보수적인 교육 정책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가 역풍을 맞게 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0일 플로리다주 상원이 이날 월트디즈니가 현지에서 운영하는 디즈니 월드 리조트에 대한 세금 혜택을 박탈하는 법안을 처리했다고 보도했다.

디즈니는 지난 1971년부터 플로리다주 올랜도 인근에 대형 놀이동산과 부속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주 의회가 50년 넘게 이어진 디즈니에 대한 특별 대우를 중단하는 법안을 추진한 것은 교육 정책을 둘러싼 이견 때문이다.

공화당이 장악한 플로리다 주의회는 공립학교에서 동성애 등 성적 정체성에 대한 교육을 제한하는 법안을 제정했다.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에게는 성적 정체성에 대한 교육이 아예 금지됐고, 4학년 이상 학생에 대해서도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은 가르칠 수 없게 됐다.

당초 디즈니는 이 법에 대해 특별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지만, 회사의 침묵에 대해 직원들이 단체로 항의하는 등 행동에 나서자 밥 체이펙 최고경영자(CEO)가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체이펙 CEO는 기업의 영향력을 공익을 위해 사용하겠다면서 플로리다주의 새 교육법이 인권을 침해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선거 때마다 플로리다주 정치인들에게 정치자금을 기부하는 것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디즈니의 행동에 플로리다주의 공화당은 격분했다.

공화당 소속인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는 의회에 디즈니에 대한 혜택을 박탈하는 법안을 처리하라고 직접 요청했다.

디샌티스 주지사는 주의회가 처리한 법안에 조만간 서명할 것으로 보인다.

뉴욕증시(NYSE)에 상장된 디즈니의 주가는 5.56% 급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