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최측근 코로나 확진…백악관 비상

로버트 오브라이언 국가안보 보좌관 가족모임서 감염

백악관 “경증, 대통령 노출위험 없어…업무중단 없다”

백악관 고위관료 첫 감염…트럼프 주변확산 가능성도

로버트 오브라이언(54)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누적 400만명을 넘는 등 코로나19 확산세가 멈추지 않는 가운데 백악관 고위 당국자가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로 꼽힌다.

백악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국가안보보좌관 로버트 오브라이언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확인한 뒤 “그는 가벼운 증상을 보이고 있으며 떨어져 있는 안전한 곳에서 자가격리하며 업무를 봐왔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이나 부통령에게 노출됐을 위험은 없다”며 “국가안보회의(NSC)의 업무는 중단되지 않고 지속된다”고 강조했다.

백악관은 그러나 감염 경로 및 트럼프 대통령과 얼마나 자주 접촉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고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보도했다.

CNN방송도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트럼프 행정부 당국자 가운데 최고위 당국자”라며 오브라이언 보좌관이 트럼프 대통령을 가장 마지막으로 만난 것이 언제인지는 확실치 않다고 전했다.

두 사람이 공식행사에 함께 모습을 드러낸 것은 보름 가량 전인 지난 10일 마이애미 남부사령부를 방문할 때였다고 CNN은 전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최근 유럽을 방문,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의 당국자들을 만나고 왔다고 미언론들이 전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백악관 내에서 매슈 포틴저 NSC 부보좌관과 함께 행정부가 코로나19 퇴치를 위해 조속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을 촉구해온 대표적 인사라고 폴리티코가 전했다.

또한 최근에는 부상하는 중국에 대한 행정부의 반격을 조율하는 작업에 집중해왔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앞서 블룸버그통신은 오브라이언 보좌관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으며 이에 따라 지난주 후반부터 백악관 사무실에 나오지 않고 있다고 상황에 대해 잘 아는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한 가족 행사에 참석했다가 코로나19에 감염됐으며 자택에서 자가격리 중이라고 이 통신은 전했다.

그러면서 주로 전화로 여전히 원격으로 NSC 업무를 관장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보도했다.

CNN도 오브라이언 보좌관이 지난주부터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고 한 고위 당국자발로 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오브라이언 보좌관과 NSC에 있는 고위 참모들이 매일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왔으며 그의 사무실은 대통령 집무실(오벌오피스)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 집무실 복도 끝에 위치하고 있다고 전했다.

폴리티코도 대통령 주변 인사들은 모두 정기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그동안 대통령 주변에서 코로나19에 걸린 인사 가운데 최고위 인사여서 백악관 주변도 더더욱 비상이 걸린 모습이다.

앞서 지난 5월 케이트 밀러 부통령실 대변인과 대통령의 수발을 드는 군인 등 백악관 내 일부 인사가 코로나19에 감염된 바 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 장남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의 여자친구이자 재선캠프의 정치자금 모금 최고 책임자인 킴벌리 길포일이 이달 초 확진 판정을 받은 바 있다.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며 백악관 NSC를 총괄하는 안보보좌관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음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노출 위험이 없다는 백악관의 설명에도 불구, 백악관내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커지는 등 파장이 예상된다.

자칫 안보 관리 공백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각국 외교가도 오브라이언 보좌관의 확진 소식에 촉각을 세우며 예의주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 (AP Photo/Evan Vuc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