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논란일자 아베가 준 ‘금장 골프채’ 반납

재임시 외국서 받은 선물 미신고 보도에 “취임전 받아 신고 의무 없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고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로부터 받은 ‘금장 골프채’를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11일 자신의 소셜 미디어인 ‘트루스 소셜’에 글을 올려 “수색 끝에 황금(페인트칠 된!) 드라이버를 찾을 수 있었다는 것을 전하게 돼 기쁘다”며 “나의 친구이자 전 일본 총리 아베가 내게 준 그것은 플로리다 팜비치의 트럼프 인터내셔널 골프 클럽에서 다른 채들과 함께 라커에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은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임 시절 100점 이상의 선물을 외국으로부터 받고도 신고하지 않아 법규 위반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선물 대부분을 NARA가 회수했지만, 유독 이 골프채와 엘살바도르 대통령한테서 받은 실물 크기 초상화의 소재가 파악되지 않았다.

아베 전 총리는 현직이던 지난 2016년 미국을 방문해 대통령 당선인 신분이었던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7천 달러(약 925만 원) 상당의 금장 혼마 골프채를 선물했다.

둘은 골프 라운드를 즐기며 친분을 쌓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NARA는 외국 인사가 공직자에게 준 선물을 미국민의 재산으로 규정한다.

다만 외국 민간으로부터 415달러 미만의 선물을 받았을 경우 개인적인 보관이 가능하다. 이를 넘어서는 액수의 선물은 법에 따라 총액을 지불해야 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시절 외국으로부터 받은 선물은 자신의 것이며 연방 정부에 속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반복해 왔다.

그럼에도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자발적으로 골프채를 반납하기로 한 것은 현재 진행 중인 특검 수사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잭 스미스 특검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밀문건 반출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

기밀문건 반출로 또 다른 법적 처벌 가능성이 없지 않은 상황에서 재임 시 선물 문제로 인해 추가적인 논란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미 3건의 성추문 입막음 의혹과 관련해 뉴욕 맨해튼지검으로부터 형사 기소된 상태다.

미 전·현직 대통령 중 범죄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사례는 처음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에게 제기된 34개 중범죄에 대해 전면 부인하며 무죄를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