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추적하던 하수 모니터 시스템으로 마약 감시

미국에서 펜타닐 등 마약 문제가 대두한 가운데 한 소도시가 화장실 등에서 버려지는 생활 폐수를 이용해 마약 사용을 감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11일 보도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북부에 위치한 마린 카운티는 지난 2월부터 하수에서 표본을 수집해 펜타닐, 메스암페타민, 코카인, 니코틴 등 불법 약물 검출 여부를 조사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마린 카운티 행정중심지인 샌러펠의 하수 시설에서 1주에 두 번 50㎖의 표본을 수집한 뒤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 있는 업체 ‘바이오봇 애널리틱스’로 보내 불법 약물 검출 여부를 검사하는 프로그램이다.

하수에서 마약성 진통제인 오피오이드가 다량 검출될 경우 위생 당국은 마약 해독제인 ‘나르칸’ 보급 속도를 올리는 등 적절한 조처를 할 수 있다.

마린 카운티 등 미국의 도시들은 코로나19 팬데믹이 한창일 때 하수 표본을 검사해 지역 내 코로나19 확산 여부를 파악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최근 코로나19 유행이 사그라지면서 마린 카운티는 이미 구축된 기반 시설을 마약을 추적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전용하기로 한 것이다.

마린 카운티 공중보건 담당관인 맷 윌리스 박사는 “약물 과다복용 문제로 공중보건이 위기에 놓였다”며 “코로나19 대유행 때 적용한 이런 감시 방법을 발전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