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내년 4월까지 모든 미국인에 백신공급”

“연말까지 1억회 투여량 확보…사용 승인시 24시간내 보급 시작”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8일 내년 4월까지 모든 미국인을 위해 충분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언론 브리핑에서 백신 개발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종 단계의 개발 및 임상시험이 이뤄지는 3개 백신에서 역사에 남을 만한 발전이 있었다면서 “우리는 연말까지 최소한 1억개의 백신 투여량을 제조할 것이고 아마 이보다 훨씬 많을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또 “수억회분 투여량이 매달 활용 가능할 것”이라며 “우리는 내년 4월까지 모든 미국인을 위한 충분한 백신을 확보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신이 사용 승인을 받으면 24시간 내 보급이 시작될 것이라며 “거대한 양이 훌륭한 군대를 통해 전달될 것이다’, “대부분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배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 16일 식품의약국(FDA)이 코로나19 백신의 사용을 허가하거나 비상사용 승인을 하면 24시간 내에 집행 장소까지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 보급 계획을 공개했다.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시간표는 제약업체나 몇몇 보건당국 수장이 내년 중반까지 대부분 미국인은 접종받지 못할 것이라고 한 예상에 비해 더 야심찬 것이라고 꼬집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동영상 공유 소셜 미디어 ‘틱톡’의 미국 사업 부문 매각 문제와 관련해 협상이 빨리 진행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몇몇 훌륭한 옵션이 있고, 아마 많은 사람을 기쁘게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안보를 위태롭게 하는 어떤 것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캐나다와 합의한 국경봉쇄 조치와 관련해 연말 전에 국경을 개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국은 지난 3월 국경을 접한 캐나다, 멕시코와 비필수적 여행에 대한 육로 봉쇄조치를 취한 이후 한 달 단위로 이를 연장했고, 이날도 다음달 21일까지 한 달 더 봉쇄 조치를 늘린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유마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