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격차는 줄였지만 경합주가 문제

바이든, 애리조나·메인서 압도…노스캐롤라이나 팽팽”

NYT·시에나대 여론조사…공화 상원 과반 수성 ‘빨간불’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가 몇몇 격전지에서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압도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18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NYT와 미 시에나대의 지난 10∼16일 애리조나·메인·노스캐롤라이나주 공동 여론조사에서 바이든 후보가 애리조나와 메인에서 큰 격차로 트럼프 대통령을 앞섰다.

애리조나에서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을 49% 대 40%로, 메인에서는 55% 대 38%로 각각 리드했다.

노스캐롤라이나에서도 바이든 후보가 45%의 지지율로 트럼프 대통령(44%)을 앞섰으나 차이는 미미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애리조나 유권자 653명(오차범위 ±4.1%), 메인 유권자 663명(오차범위 ±5.1%), 노스캐롤라이나 유권자 653명(오차범위 ±4.3%)을 대상으로 각각 진행됐다.

해당 주들은 오는 11월 대선은 물론 연방의원 선거에서도 전체 승패를 가늠할 중요한 지역들이다.

공화당 소속 상원의원 중 가장 취약한 것으로 여겨지는 현역 의원 3명이 이들 3개주 소속이기 때문이다.

NYT·시에나대 여론조사에서 마사 맥샐리(공화·애리조나) 상원의원은 마크 켈리 민주당 후보에 8%포인트 차(42% 대 50%)로, 수전 콜린스(공화·메인) 상원의원은 새라 기드온 민주당 후보에 5%포인트차(44% 대 49%), 토머스 틸리스(공화·노스캐롤라이나) 상원의원은 칼 커닝햄 민주당 후보에 5%포인트차(37% 대 42%)로 각각 뒤졌다.

이들 3명이 모두 패하면 전체 상원 100석 중 53석을 보유한 공화당의 다수당 지위가 무너질 수 있다.

만약 민주당이 기존 의석을 모두 지키고 3석을 더 가져온다면 상원에서 공화당과 50대 50으로 동률을 이루고, 여기에 바이든 후보가 대선에서 승리할 경우 러닝메이트인 카멀라 해리스가 부통령으로서 캐스팅보트를 행사할 수 있게 된다.

NYT는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 잘못 대처한 것이 자신의 재선은 물론 공화당의 상원 다수당 지위까지 위태롭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등뒤 TV 화면에 비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
[AF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