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네시 9명 중 1명 지난해 총 샀다

판매 급증세 지속…”코로나19·민심불안·민주당 집권” 이유

지난해 전국 총기 판매량 60% 증가…신원조회 건수도 급증

미국 전역에서 총기 판매 급증세가 계속되고 있다.

1일 의회전문 매체 더힐 등에 따르면 민주당 정권의 총기 규제 정책과 코로나19 불확실성, 민심 불안 등이 수요를 늘리면서 총기 판매 급증세는 올해 내내 지속될 전망이다.

테네시주의 경우 주 역사상 가장 많은 74만580정이 판매됐다고 주 경찰이 밝혔다. 테네시주 인구는 약 690만 명, 작년 한 해에만 9명 가운데 1명이 새로 총기를 샀다는 뜻이다.

펜실베이니아주 존스타운의 총기상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총기폭력 도시’ 오명을 쓰고 있는 시카고 인근에서도 올해 들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총기가 팔려나가고 있다.

시카고 남서부 교외도시 뉴레녹스에서 총기 판매상(Kee Firearms and Training)을 운영하는 제프 레그니어는 “상상 이상으로 손님이 많다”고 소개했다.

그는 “작년 3월 코로나19 팬데믹 선포 이후 매일매일 줄이 문밖으로 나가 골목 끝까지 이어지는 등 매출이 평소의 10배로 뛰었는데, 최근 수요는 작년보다도 10배 더 늘어났다”고 전했다.

시카고 서부 교외도시 엘진에서 총기상(Fox Valley Shooting Range)을 운영하는 마크 글래빈은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식을 앞둔 지난달 14일부터 17일까지 나흘간,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수량의 총기 판매가 이뤄졌다”고 전했다.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와 오하이오주 털리도, 유타주 오럼 등 미국 곳곳에서 최근 총기류와 탄약 수요가 공급을 수개월 분씩 초과해 점포의 선반이 비어있는 상태라고 지역 언론들은 전했다.

연방수사국(FBI)은 작년 한 해 동안 미국인들이 총기 구매를 위해 신청한 신원조회 처리 건수가 3960만 건 이상이라고 밝혔다.

시카고가 속한 일리노이주는 지난해 총기 판매 기록을 세웠다. 일리노이주 경찰이 지난해 처리한 총기 구매자 신원조회 건수는 55만4195건으로, 2019년 38만5770건에 비해 44% 증가했다. 당국은 신원조회가 총기 구매량과 상관없이 한 사람당 한 차례씩 실시되기 때문에 실제 판매된 총기 수량은 더 많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해 1월 총기 판매량이 아직 집계되지 않았지만, 총기 구매 문의가 부쩍 는 것은 사실”이라고 부연했다.

선타임스는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이 선언된 3월과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이 폭동과 소요를 촉발한 6월, 전국적으로 한 달 치 총기 판매 기록이 수립됐다고 전했다.

전국적인 총기 판매량은 2019년과 비교해 60%나 증가했다.

더힐은 전문가 분석을 인용, 총기 수요가 급증한 가장 큰 이유로 코로나19 팬데믹, 일련의 인종차별 항의 시위와 폭동, 대선 이후 부정선거 논란 등에 따른 두려움과 불확실성을 꼽았다.

총기상 글래빈은 “지난해 플로이드 사태 항의 시위가 폭동으로 번졌을 때 민주당 측은 폭동을 멈추게 하기보다 부추겼다”며 “다시 그런 일이 일어났을 때 바이든 정부와 민주당이 개인을 보호하지 않을 것이라는 두려움으로 사람들이 총을 사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총기상 업주 그렉 테너힐은 “부정선거 논란으로 정부 신뢰도가 낮아졌다. 사람들이 총을 사는 이유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반면 총기폭력 예방센터의 키나 콜린스는 “연방 의사당에 난입한 국내 테러범들과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조성한 공포감에 사람들이 반응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 외에도 코로나19 사태로 미래가 불투명해지면서 사람들이 절망에 빠지고 필사적으로 변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더해 민주당이 대선에서 승리하면 총기 판매량이 급증한다는 공식이 맞아떨어진 셈이다. 민주당이 총기 규제 강화를 앞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유타주 총기상 앞에 늘어선 줄 [AFP=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