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증세, 6가지 유형 있다

영국 연구진, 증상군 분류해 환자 병세 진전 예상

피로-착란-호흡기 증세가 중증 진전 가능성 높아

코로나19에 감염돼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이 6가지 패턴을 보이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면 초기 치료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17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영국 런던의 킹스 칼리지 연구팀이 병원 치료를  받은 코로나19 환자들을 분석한 결과 모든 환자가 6개의 증상군(cluster of symptoms)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은 지속적으로 코로나19 증상을 보인 1653명이다. 이 가운데 383명은 최소 한 차례 병원을 찾았고, 107명은 추가적인 인공호흡 조치를 받았다.

증상별 유형 분석으로서, 바이러스 유형과는 별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유전자 염기서열 차이로 인한 아미노산의 변화를 기준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S, V, L, G, GH, GR, 기타 등 총 7개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특히 증상군에 따라 인공호흡기 치료 등 심각한 상황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들 6개 유형을 숙지하면 병원의 대응방향을 정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연구진이 구분한 6가지 유형의 증상군 가운데 비교적 경미한 증상군은 다음의 3가지이다.

1. 고열이 나지 않는 플루 증상군(‘Flu-like’ with no fever)=두통, 후각상실, 근육통, 기침, 인후통, 가슴통증

2 고열을 동반한 플루 증상군(‘Flu-like’ with fever)=두통, 후각상실, 기침, 인후통, 쉰목소리, 고열, 미각상실

3 위장장애Gastrointestinal)=두통, 후각상실, 미각상실, 설사, 인후통, 가슴통증 (기침은 안함)

가장 흔하면서도 경미한 증상이 첫번째 유형으로 발열 없이 지속해서 기침이 난다. 상부 호흡기 증상과 함께 근육통도 있다. 이 유형에서 호흡기 지원이 필요한 비율은 약 1.5%에 그쳤다.

2번 처럼 기침과 발열을 동반하는 상부 호흡기 증상도 있다. 식욕도 떨어진다. 역시나 경미한 증상으로, 이들 유형의 4.4%에는 호흡기 지원이 필요하다.

3번과 같이 위장에 이상증세가 있는 유형도 확인됐다. 설사 등을 겪을 수 있지만, 다른 증상은 거의 없다.

이들 세 가지 유형은 입원 치료 및 인공호흡기의 필요성이 비교적 낮은 것으로 연구진은 분석했다.

하지만 다음의 3가지 증상군은 입원치료와 함께 경우에 따라 인공호흡기가 필요한 중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4 피로감(심각한 증상군 1)=두통, 후각상실, 기침, 고열, 쉰목소리, 가슴통증, 피로감

5 착란(심각한 증상군 2)=두통, 후각상실, 미각상실, 기침, 고열, 쉰목소리, 인후통, 가슴통증, 피로감, 착란, 근육통

6 복통과 호흡기 장애(심각한 증상군 3)=두통, 후각상실, 미각상실, 기침, 고열, 쉰목소리, 인후통, 가슴통증, 피로감, 착란, 근육통, 호흡곤란, 설사, 복통

특히 호흡곤란을 겪는 마지막 유형에서는 약 20%가 호흡기 지원을 필요로 하고, 45.5%는 최소 한 차례 병원을 방문했다.

이들 6가지 유형을 토대로, 증상이 나타나는 첫 5일이면 인공호흡기 지원이 필요한 시점을 79%가량 예측할 수 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클레어 스티븐스 박사는 “증상군에 따라 혈중 산소농도와 혈당을 체크하는 등 초기 진료를 한다면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물론 플루 증상을 보이던 환자가 갑자기 상태가 나빠져 사망하는 경우도 간혹 있지만 대부분은 3가지 심각한 증상군에 한해 병원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연구 (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