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연관 어린이 괴질, 성인도 걸린다

LA 41명 포함해 전국 1027명 발생…20명 사망

성인 환자도 27명…흑인·라틴계에서 자주 발생

고열에 구토 및 설사 증세를 보이는 코로나 연관 희소 질환자들이 미국에서 속출하고 있다.

dpa통신은 11일 로스앤젤레스(LA) 카운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연관된 것으로 추정되는 질환에 걸린 어린이가 추가로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소아·청소년 다기관염증증후군(MIS-C)이라고 불리는 이 질환은 고열과 위장 통증, 구토, 설사, 발진, 안구 충혈, 피로감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특히 신체 내 각 기관의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 위험성이 크다는게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설명이다.

이번에 어린이 환자가 추가로 발생하면서 LA 카운티 내의 누적 MIS-C 환자 수는 총 41명에 달한다. 이중 절반 가량이 증세가 심해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았다.

이 질환은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코로나19에 걸리거나 감염자와 접촉한 뒤에 발현하는데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다.

CDC에 따르면 이달 1일을 기준으로 미국 44개주와 워싱턴DC에서 1천27명의 MIS-C 환자가 나왔고 이중 20명이 목숨을 잃었다. 특히 애리조나, 캘리포니아, 뉴욕, 뉴저지, 플로리다, 조지아주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환자가 발생했다.

성인이 이 질환에 걸린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올해 6월 미국와 영국에서 성인 다기관염증증후군(MIS-A) 환자 발생 사례가 보고됐다.

특히 지난주 금요일 연방기관 주간 보고서에서 성인 환자 27명의 사례가 언급됐는데, 이중 3명이 숨졌다.

또 MIS-A는 MIS-C와 마찬가지로 라틴계나 흑인들 사이에서 상대적으로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