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메디케어 혜택에 대한 질문 2

코너스톤 종합보험대표 남계숙, CPCU

매년 10월15일부터 12월7일 까지의 기간은 다음 년도에 사용하게 되는 메디케어 플랜을 다시 계약하는 시기이다. 매년 보험회사마다의 플랜이 바뀌는 관계로 새로 변경되는 내용에 따라서 현재 보험회사를 그대로 간직하든지 아니면 더 편하게 생각되는 다른 회사로 옮기든지의 절차가 이 기간 안에 이뤄지게 된다.

COVID -19 의 영향으로 올해부터는 보험 가입 방법이 방문뿐 아니라 전화 또는 영상통화로도 가능해짐으로 해서 시니어들의 보험변경과 가입이 한결 편해질 것이다.

지난 번에 이어 두번째로 메디케어 혜택에 대해 질의, 응답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도움이 되시길 바란다.

◇질문 1 : 현재 나는 일반 메디케어에 추가로 메디케어 서플리먼트 보험을 (메디 갭 보험)을 가지고 있다. 내가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 파트 C)에 가입하는 경우 나의 메디케어 서플리먼트 플랜은 어떻게 되는가? 내가 탈퇴하는 경우 다시 복귀할 수 있나?

딥변 : 메디케어 서플리먼트(메디 갭 보험)과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보험( 파트 C)은 동시에 가지고 있을 수 없다.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보험(Part C)을 가입하면 메디케어 서플리먼트 보험(메디 갭)은 자동해약이 되지 않고 직접 보험회사를 연락해서 해약 신청을 해야한다. 한가지 유의 해야 할 점은 메디케어 서플리먼트 보험(메디 갭)은 65세가 되어 처음으로 가입할 때는 기존 병력과 관계없이 가입이 가능하지만,메디케어 시작 6개월 이후부터는 병력에 따라서 보험회사가 가입여부를 심사 후 결정한다. 그 결과에 따라서 가입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질문 2: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에 가입한 후에 타지역으로 이사를 하게되면 어떻게 되는가? 나의 플랜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가?

답변 : 이사하는 지역에 따라 플랜 유지 또는 변경이 결정된다. 현재 플랜이 제공되는 지역 내에서 ( 서비스 지역) 이사하는 경우 현재 플랜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서비스 지역 외로 이사하는 경우에는 새로운 지역 내에서 제공되는 플랜을 다시 선택해서 가입해야 한다. 이러한 경우는 특별 가입기간( Special Enrollment )이 허용되어 플랜 변경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이사를 하거나 가지고 있는 플랜이 더 이상 제공되지 않는 경우에는 60일간 주어지는 특별 가입기간 안에 플랜 가입을 하면 된다.

◇질문 3 :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보험(파트 C)이나 서플리먼트 보험( 메디 갭) 의 보험회사가 너무나 많다. 어느 회사를 선택해야 하는가?

딥변 : 65 세가 되기 직전에는 많은 보험회사들로부터 제각각의 광고물을 대량으로 받게된다. 많은 회사들이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보험회사를 선택하는 일은 쉽지가 않다. 이때 진료를 받기 원하는 의사의 이름이나 현재 복용중인 약, 거주지역 등을 고려하여 전문 에이전트와 상담을 통해 적합한 보험회사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

◇질문 4 :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파트 C)을 알아보고 있는데 나의 담당의사가 내가 가입하고자 하는 플랜에 속해 있는지 모르겠다. 어떻게 알아볼 수 있나?

답변 : 플랜의 고객 서비스에 전화하거나 담당 에이젼트에게 문의하면 답변을 얻을 수가 있다. 또는 담당의사 사무실에 연락해서 알아보는 방법도 있다.

◇질문 5 : 메디케어 파트 D (처방약 플랜) 에서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약들이 있는가?

* 거식증, 체중감량 또는 체증 증가를 위해 사용되는 약품 * 생식 증진을 위해 사용되는 약품 * 미용 목적 또는 모발 성장을 위해 사용되는 약품 * 기침 및 감기 증상 완화를 위해 사용되는 약품 * 처방 비타민 및 미네랄 제품, 임신 전 비타민 및 불소 제제 *비처방약 * 입원 환자 약품 * 바르비 투르산염 ( 수면제 ) * 벤조디아제핀( 중추 신경계 억제제) * 발기 부전 약품 등은 처방약 플랜 혜택에서 제외된다. 일부 처방약 플랜에서는 이 약품들 중 일부에 부분적으로 혜택을 적용하기도 한다.

현재 가지고 있는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파트 C) 와 처방약보험 (파트 D) 의 플랜을 바꿀 수 있는 시기는 매년10/15 – 12/07 ( 정규 가입기간,Open Enrollment Period) 한 번 뿐이다. 변경을 원하는 경우는 이 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단, 이주나 가지고 있는 플랜이 해당 지역에서 없어지는 경우 등은 특별 가입기간 (Special Enrolment Period) 을 통해 벌금없이 1년 중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하다.

중앙일보 건물 2층에 위치

자동차 . 주택. 비지니스 . 종업원 상해 . 메디케어 . 개인과 그룹의 건강보험 . 생명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