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경마 축제 ‘켄터키 더비’서 떼죽음 논란

열흘 사이에 달리던 말 7마리 다리 부러져…안락사 속출

미국 3대 경마대회 중 하나인 ‘켄터키 더비’에서 경주마 7마리가 줄줄이 죽어 나가 논란이 일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6일 켄터키주 루이빌 처칠 다운스에서 열린 올해 제149회 켄터키 더비에서 10일간 총 7마리의 경주마가 죽는 일이 발생해 경마에 대한 관행과 인식에 경종을 울렸다고 보도했다.

미국 3대 경마대회로 꼽히는 켄터키 더비는 1875년 시작됐으며 매년 5월 첫째 주 토요일에 열린다.

지난 2일에는 잔디 코스에서 다친 ‘테이크 차지 브리아나’, 경주를 마친 뒤 쓰러진 ‘체이싱 아티’가 차례로 죽었다.

6일 열린 본경기에서 ‘클로이스 드림’과 ‘프리징 포인트’가 상처를 입은 이후 안락사돼 이번 대회에서 죽은 경주마가 7마리로 늘었다.

기존 통계에 따르면 경주마 부상은 2009년 1000회 출전당 2마리에서 지난해 1.25마리로 감소해 14년 내 최저를 기록했다.

이 같은 추세와 비교해본다면 이번 대회에서 폐사한 말이 너무 많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

이번 대회에서는 기권하는 말도 잇달아 나와 이날까지 3일간 총 5마리가 경주를 포기했다.

올해 대회의 우승마 메이지의 소유주 중 한 명인 라미로 레스트레포는 AP통신에 “매우 어려운 문제”라며 “조사가 이뤄질 것이며 이를 통해 답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중 마이크 프리즈는 연이은 말들의 죽음에 대해 “걱정스럽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든 바로잡기 위해 최선을 다하길 바란다”며 “말들을 위해 그리고 경마 전반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전했다.

2019년에도 캘리포니아주 샌타애니타의 경마장에서 30마리 이상의 경주마가 죽는 일이 발생해 충격을 줬으며 안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진 바 있다.

한편, 이번 대회에서 우승한 메이지는 2분 1.57초 만에 결승선을 통과했고 우승 상금 186만달러(24억6000만원)를 벌었다.

메이지의 기수 하비에르 카스테야노는 “많은 시도를 해도 결과가 보이지 않을 때 낙담하게 되지만 포기하지 않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켄터비 더비 /Wikimedia=Source https://www.flickr.com/photos/juniorvelo/485792814/
Author=Velo Ste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