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동기시대에도 마약 사용했다”

스페인 연구팀 “청동기시대 머리카락 분석…마약 사용 첫 직접 증거”

스페인 청동기시대 동굴에서 나온 머리카락에서 식물성 마약 성분이 검출됐다. 약 3000년 전 주술사의 의식 등에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이 환각물질 검출은 고대 유럽 인류의 마약 사용을 보여주는 첫 직접 증거로 평가된다.

스페인 메노르카 청동기시대 매장지에서 나온 머리카락
스페인 메노르카 청동기시대 매장지에서 나온 머리카락 Detail of a hair strand. [ASOME-Universitat Autonoma de Barcelona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스페인 바야돌리드대학 엘리사 게라-도세 교수팀은 7일 과학저널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ce Reports)에서 3천여년 전 청동기시대 장례 공간으로 사용된 지중해의 스페인 섬 메노르카에 있는 동굴에서 나온 머리카락에서 식물성 환각물질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전 연구에서도 유럽에서 선사시대에 마약이 사용된 증거가 나온 적이 있지만 청동기 시대 용기 내 아편 알칼로이드 물질, 의식에서 사용되고 남은 마약 식물 잔류물, 그림 등에 표현된 마약 식물 등 간접적 증거들이었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이 동굴에는 약 210명이 매장됐으며, 분석된 머리카락은 약 3천년 전 것으로 추정된다. 머리카락은 일부 사람만 붉은색으로 염색된 채 나무와 뿔로 만든 동심원 무늬가 있는 용기에 담겨 별도 공간에 보관돼 있었다.

연구팀은 초고성능 액체 크로마토그래피와 고해상도 질량 분석법(UHPLC-HRMS)으로 머리카락을 분석해 알칼로이드 물질인 스코폴라민과 에페드린, 아트로핀 등 식물성 마약 성분을 검출했다.

아트로핀과 스코폴라민은 가짓과 식물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물질로 섬망, 환각, 감각 지각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에페드린은 특정 관목과 소나무 종에서 추출되는 각성제로 흥분, 주의력, 신체 활동을 증가시킬 수 있다.

연구팀은 머리카락에서 알칼로이드 물질이 검출된 것은 이들이 맨드레이크, 사리풀, 흰독말풀 같은 가짓과 식물들을 섭취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나무 용기에 그려진 동심원이 눈을 묘사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약물로 인한 환각 등 의식상태 변화(AMS)와 관련된 내면의 시각을 표현한 것일 수 있다면서 주술사가 의식을 진행하면서 약용 식물을 사용한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1800여년 전 문화적 변화로 인해 청동기인들이 고대 전통을 보존하기 위해 머리카락이 든 나무 용기를 동굴의 한 반에 봉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머리카락이 발견된 스페인 메노르카섬 카리트스 동굴 내부
머리카락이 발견된 스페인 메노르카섬 카리트스 동굴 내부 [ASOME-Universitat Autonoma de Barcelona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