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사진 야하다”…여학생 가슴골마다 포토샵

플로리다 고교 80여명 임의 편집…남학생 노출복장은 그대로

플로리다의 한 고등학교가 여학생 80여 명의 졸업사진은 ‘노출된 가슴골이 야하다’는 이유로 편집했지만 남학생들의 노출 복장은 그대로 둬, 해당 학교의 학생과 학부모들이 복장 규정 관련 성차별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23일 NBC뉴스 등 현지 언론은 미국 플로리다주 세인트 존스 카운티에 있는 바트람 트레일 고교가 최근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 없이 졸업앨범 사진을 편집했다고 보도했다.

졸업 사진 속 여학생들의 사진에는 포토샵으로 만들어진 천이 일제히 가슴골을 가리고 있다.

실제로 해당 학교가 소속된 존스 카운티 지역 교육 정책 내 복장 규정에 따르면 여학생들은 ‘노출이 되거나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셔츠를 입을 수 없다.

논란이 거세지자 학교 측은 “학칙상 행동 강령을 위반했다고 판단되는 학생의 사진은 졸업앨범에 포함하지 않게 돼 있기 때문에 포토샵은 모든 학생을 졸업앨범에 넣기 위한 해결책이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학부모 아드리안 바트렛은 “학교가 여학생들의 사진을 완전히 바꿔놨다”며 “딸이 졸업 사진 촬영일에 입은 옷이 학교의 복장 규정을 위반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학교가 딸의 사진을 편집한 것을 두고 온라인과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다른 아이들의 놀림과 조롱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일과 관련해 재학생 라일리 오키프는 “교내 수영팀의 남학생들이 몸에 딱 달라붙는 수영복을 입고 찍은 졸업 사진은 그대로 뒀다”며 “복장 규정에서 남녀에 이중 잣대를 적용했다”고 비판했다.

현지 언론의 취재가 이어지고 학생과 학부모들의 사과 요구가 계속되자 학교 측은 “앨범을 반환할 경우 (앨범 촬영)비용을 환불해주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트람 트레일 고교에서 최근 촬영한 졸업 사진. 여학생들의 가슴 부분을 포토샵으로 수정했다. (NBC뉴스 갈무리) © 뉴스1